부산시와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1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돌봄 로봇 공통제품 기술개발사업'과 '글로벌전문기술개발사업' 공모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는 알파로보틱스,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부산로봇 공동연구실 등과 함께 인공지능 기반 침대형 욕창 예방 로봇과 신체 약자 생활 자립형 서비스 로봇 개발에 나선다.

욕창 예방 로봇은 고령화 및 다양한 병증으로 24시간 침상에서 생활하는 환자를 위한 인공지능을 갖춘 침대 형태 로봇이다.

신체 약자 생활 자립형 서비스 로봇은 이동에 불편을 겪는 약자를 위해 침대나 의자 등으로 형태를 변형할 수 있고, 자유로운 동작 및 자율 주행을 할 수 있는 휠체어 형태 로봇이다.

사업 참여 기관은 앞으로 3년간 56억원을 들여 로봇을 개발하고 2022년 이후 이를 사업화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돌봄 로봇 개발로 신체 약자의 일상 장애를 해소하고, 요양보호사나 간호사의 근로 환경을 개선하는 등 사회적 간접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시는 민간에서 초기 투자를 하기 어려운 돌봄 로봇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관련 산업을 고도화하는 데도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