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의 임단협 사태가 전면파업으로까지 악화되면서, 협력업체에서는 이미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연쇄부도에 이은 줄도산, 지역경제 붕괴 등 최악의 사태 현실화 조짐에 지역사회가 큰 우려를 보이고 있다.

11일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가 발표한 ‘르노삼성차 부울경 협력업체 긴급 모니터링 조사’ 결과에 따르면 노사 분규가 장기화하면서 르노삼성차 협력업체들이 이미 인력 구조조정에 들어가는 등 납품 비중이 높은 협력업체들은 이미 고사 위기에 놓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조사는 노조에서 합의 사항이 부결되면서 갈등이 재점화 됨에 따라 부산뿐만 아니라 울산과 경남지역 주요 협력업체 총 45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서 특히 몇몇 1차 협력업체는 이미 구조조정을 실시해 지역의 일자리 감소뿐만 아니라 협력업체의 공급력 저하로 이어질 경우 향후 르노삼성차에도 적지 않은 부담이 될 전망이다.

르노에 제품을 100% 납품하고 있는 1차 협력사인 A사는 회사 창립 이래 처음으로 구조 조정을 실시해 9명의 직원을 퇴사시켰다. 이 회사는 평소 노사화합의 가치를 매우 높게 추구하던 회사여서 회사가 잃은 무형의 손실이 더 크다고 안타까워 했다.

르노 1차 협력업체에 물량의 80%를 공급하고 있는 B사도 90명에 이르는 직원들 중 사무관리직을 중심으로 30% 가까운 인원의 자발적 이직을 유도한 상황이다. 또 르노 매출비중이 80% 이상인 C사도 생산에 고용된 외주인력 30명을 이미 감축했다.

납품물량이 절반 이상 줄면서 협력업체 대부분은 단축근무와 휴업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큰 폭의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데다 고용유지를 위한 인건비 부담이 가중,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협력업체 연쇄도산의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부산상의 심재운 조사연구본부장은 “르노 사태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어 지금까지 간신히 버텨 온 협력업체들의 연쇄도산 공포가 현실화되고 있다”면서 “2, 3차 협력업체의 피해는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르노삼성차가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 노사가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보다 전향적인 자세로 하루 빨리 협상을 타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 / 김성대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