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공공운수노조 장애인활동지원지부 울산지회는 12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고용노동지청은 울산지역 장애인활동지원기관에 대해 체불임금 전수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 했다. 우성만 기자  
 

공공운수노조 장애인활동지원지부 울산지회가 울산지역 장애인활동지원사들의 임금이 체불됐다며 고용노동부의 전수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장애인활동지원지부 울산지회는 1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고용노동지청은 장애인활동지원기관의 체불임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수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울산지역 장애인활동지원사 1,000여명이 연차수당과 주휴수당 등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7개 기관의 지난 3년간 미지급된 금액은 15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노사간담회를 요청했지만 7개 기관 중 3개 기관만 참여했고, 이마저도 예산이 없어 체불임금을 지급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고 밝혔다.

노조는 “보건복지부가 정한 장애인활동지원 수가에 활동지원사의 임금과 기관 운영비가 모두 포함돼 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며 “기관들은 지침을 무시한 채 임금 예산을 나들이 프로그램, 기념품 제작 등 불필요한 사업에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울산시는 관리감독과 대책 마련에 나서고, 고용노동부는 미지급 임금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