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구의회 재조사 촉구를 위한 중구주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 권태규, 김정옥)가 17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중구 행정사무조사에 대한 중구의회 특위 재개"를 촉구하고 있다.  
 

최근 중구 입화산 호화별장 운영 등 각종 의혹규명을 이유로 실시한 울산 중구의회 특별위원회 활동을 재개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주부와 아파트회장, 회사원 등으로 구성된 주민 대책위원회가 만들어지고, 특위 재개를 위한 서명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다.

중구의회 재조사 촉구를 위한 중구주민대책위원회는 17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구의회는 조사특별위원회를 재개해 지난해 행정사무조사에서 누락된 핵심 증인들을 불러 철저히 재조사해 추가적 진실을 규명하고, 위법행위에 대해 법적조치를 취함과 동시에 위법한 현 중구의원을 징계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대책위에는 지난 4월 25일 예산 유용, 공사 입찰 등 중구청 의혹 규명 위해 벌인 중구의회 행정사무조사 특위 활동결과에 대해 추가적인 조사를 원하는 10여명의 주민들이 모여있다. 가칭 풀뿌리주민연대 준비 모임 회원을 비롯해 아파트자치회장, 주부, 회사원 등 뜻이 맞는 개인이 자발적으로 모여 최근 대책위를 꾸렸다.

이날 대책위는 “중구의회 특위 활동결과보고서에 따르면 박성민 전 중구청장 지시로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 호화별장을 건축한 사실이 밝혀지는 등 중구청이 각종 공사입찰, 용역 발주 과정에서 예산을 유용하거나 낭비한 사례가 비일비재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핵심 증인인 박 전 구청장과 의원들을 조사 또는 법적조치 하지 않은 채 특위 활동을 멈춘 것에 대해 관련자를 소환해 제대로 조사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구문화의전당에 2,190만원 상당의 고급 스피커를 들여 초호화 음악감상실을 만들어 사적 목적으로 이용하면서도 주민들에게 개방하지 않은 점 등은 명백한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제6조 위반 행위”라며 “울산큰애기 상점가 리모델링 사업 또한 원청업체는 사업비 7억7,000만원에 입찰을 받고 타 업체에 3억600만원에 하도급한 뒤 제3자에게 다시 1억8,000만원에 하도급하는 등 이상한 계약”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 “이는 자유한국당 구청장과 일부 의원들의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라며 “주민들은 한국당 정치인들이 부적절한 방법으로 자행한 예산유용과 공적재산 사적 이용 통한 혈세낭비를 결코 묵과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번 특위 재개를 통해 이 같은 문제가 제대로 해결돼 주민 세금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활동할 것”이라며 “중구 주민들 또한 이 사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여 같이 해결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 같은 내용을 주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중구홈플러스 사거리 등에서 주 1회 진정 서명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현재까지 2회의 캠페인을 실시했으며 300여명이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중구의회는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입화산 잔디광장 관리시설이 고위 공무원용 호화 별장으로 전락했다는 의혹 등이 불거지자 특위를 꾸려 조사했다.

특위는 조사 결과로 당시 행정책임자인 박 전 구청장과 관련자 등을 대상으로 구상권 청구 등 법적 조치할 것을 중구청에 권고했다.

중구청은 이달 안으로 조치 결과를 중구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