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는 17일 동구 라한호텔(구 현대호텔)에서 울산시 공장장협의회 등 6개 공장장협의회, 울산과학대학교와 ‘석유화학분야 산학맞춤형 인재양성 및 국제인증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송철호 울산시장, 박경환 울산시 공장장협의회장, 허정석 울산과학대학교 총장 등 참석자들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성만 기자  
 

울산시, 지역 6개 공장장협의회, 울산과학대학교 등 8개 기관·단체가 향후 인력부족이 예상되는 석유화학분야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들 기관·단체는 17일 오전 동구 라한호텔에서 ‘석유화학분야 산학맞춤형 인재양성 및 국제인증 교육프로그램 개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해각서 체결에 참여한 6개 단체는 울산시·울산석유화학·온산공단·용연용잠공단·여천공단·외국인투자기업 공장장협의회다.

이들 기관·단체는 앞으로 △석유·화학 분야 산학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공동노력 △취업준비생 대상 현장실습과 특강 지원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국제인증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에서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울산과학대가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담당하고, 각 공장장협의회는 취업준비생 현장 실습과 특강을 맡는다. 울산시는 각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전반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베이비부머 세대 퇴직으로 석유·화학 설비운전이나 정비 분야에서 대규모 충원이 예상됨에 따라, 화학공학·기계·전기전자 등 공학계열을 아우르는 융합 교육을 통해 업계에서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이뤄졌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이번 인재양성 협약으로 지역 우수 학생들의 역외유출을 방지하고, 청년 취업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업계는 우수인력 확보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 지역, 대학, 기업이 서로 상생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협약 체결에 이어 울산시는 일자리 창출 릴레이사업을 내실화하겠다는 다짐의 뜻을 담아 제작한 ‘일자리 바통’을 6개 공장장협의회에 전달하고, 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