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적폐청산시민연대는 8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정부의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부품 수출규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히고 있다. 우성만 기자  
 

일본의 대한국 경제보복조치에 울산에서도 일본제품 불매운동 분위기가 확산(본지 2019년7월8일자 3면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시민단체가 불매운동 동참을 호소하고 나섰다.

울산 적폐청산 시민연대는 8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아베 정부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항키 위해서 이제는 울산 시민들이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아베 정부의 반도체부품 수출 규제로 이달 4일부터 현재까지 통관이 된 물품이 없다고 한다”며 “아베 정부는 보복성 통상 규제라 아니라고 대외적으로는 말하지만, 우회적으로는 이를 인정하고 정치적인 입지와 선거 등에 일본 국민의 반한 감정을 이용하고자 이러한 일을 벌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본으로 여행가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연 800만 명인 반면, 한국으로 오는 일본 여행객은 250만 명에 불과하다”며 “일본차 또한 우리나라에서 한해 4만대 정도가 팔리지만 일본에서 국산차는 한 대도 팔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반일감정이 그 어느 나라보다 강함에도 일본 제품을 사고 여행을 가는 실정”이라며 “이는 있을 수 없는 처사며, 우리 국민에게 수치”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아베 정부는 반도체 수출 규제에 이은 대항조치로 한국산 농산물에 대한 수입규제를 거론하고 있다”며 “이제는 울산 시민이 나서야 할 때며, 시민들 스스로 일본 제품을 구입하지 않는다면 일본의 보복적 통상규제에 시민이 먼저 이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우리 연대는 아베 정부가 굴복하는 날까지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하겠다”며 “아베정부를 굴복시키는데 시민들이 다 같이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이들은 일본 아베 정부가 반도체부품에 대한 규제를 시작한 이달 4일부터 롯데백화점 울산점, 울산시청, 현대자동차정문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다.

한편,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여파로 국내 편의점과 대형마트에서 지난주 일본 맥주의 판매량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의 일본맥주 매출의 경우에는 이달 1일부터 7일까지 매출이 직전 주간의 같은 요일과 비교해 14.3% 줄었다. 같은 기간 롯데마트의 경우에도 일본맥주 매출이 10.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GS25와 세븐일레븐, CU 등 편의점에서도 같은 기간 각 업체마다 크게는 23.7%, 작게는 9.2%까지 감소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