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IST 사이언스월든 생활형 연구시설 ‘과일집’에 설치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UNIST 제공)  
 

울산과학기술원(UNIST) 사이언스월든 생활형 연구시설 ‘과일집’에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가 시운전을 마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16일 UNIST에 따르면 이번에 가동을 시작한 SOFC는 연료전지 전문기업 ㈜미코가 UNIST와 공동연구를 위해 설치했다. 설치된 SOFC는 과일집에서 생산된 바이오가스와 도시가스 라인을 이용해 시설 운영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발전용량은 2㎾로, 최대 4~5가구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미코에서 제작한 ‘2㎾급 투시(TUCY)’로, 국내 기술로 제작된 SOFC가 실생활에 적용된 것은 처음이라고 UNIST 측은 밝혔다.
2008년부터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SOFC 제작에 뛰어든 미코는 최근 투시의 발전효율을 국내 최고 수준인 51.3%까지 끌어올렸다. 이 장치는 지난해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설계단계검사에 합격하며 판매 가능한 제품으로 인정받았다.
SOFC 운영은 지난해 UNIST와 ㈜미코가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따른 것이다. ㈜미코는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기술개발사업으로 추진되는 ‘㎾급 건물용 SOFC 시스템 실용화 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실 사용처에 대한 운전실증과 협력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 UNIST가 사용처 중 한곳이다.
UNIST와 ㈜미코는 설치된 장비의 실증을 통해 개선점을 찾고 공동 기술개발을 통해 사용화 속도를 앞당길 계획이다. UNIST 김건태 교수팀이 최초로 개발한 ‘메탈-CO2 시스템’ 기술을 활용해 SOFC의 발전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완전히 제거하고 재활용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김건태 교수는 “일본 등 해외에서는 도시가스 인프라를 활용한 공공주택, 병원 등 상업용 건물의 SOFC 적용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라며 “이번에 적용된 SOFC 설비를 이용한 공동 연구개발로 국내 기술의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이언스월든에서는 ‘똥본위화폐’를 연구하며 인분에서 바이오 가스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과일집에서 생산되는 바이오 가스는 처리 작업을 거쳐 SOFC 원료로 사용될 수 있는데, 인분으로부터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고 UNIST 측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