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지금까지 많은 산업 분야에서 일본의 절대우위를 하나씩 극복하며 추월해왔습니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라며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다시 한번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국제분업체계 속에서 평등하고 호혜적인 무역을 지속해나가기 위해선 산업의 경쟁력 우위 확보가 필수적이란 것을 다시 한번 인식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수출 부진 흐름에 일본의 경제보복 사태까지 더해지면서 한국경제에 악재가 겹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데 대해 내부 전열을 가다듬으며,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을 극복해 산업 체질 개선의 발판으로 삼자는 메시지를 내놓은 것.

23일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의 방한에 이어 23∼24일(현지시간) 세계무역기구(WTO) 일반이사회가 열리는 등 한일갈등이 중대국면을 맞이한 만큼 국내에서는 흔들림 없이 이번 사태 극복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판단이 깔린 것이라는 분석이다.

문 대통령은 “유무역질서를 훼손하는 기술 패권이 국가경제를 위협하는 상황에서도 신기술의 혁신창업이 중요한 해법이 될 수 있다”며 혁신성장의 중요성을 거론했다.

그는 “치열해지는 세계 경제 무대에서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가장 큰 강점인 역동성을 최대한 살려 산업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정부가 주마가편의 자세로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일본의 이번 규제조치의 대상이 된 부품소재분야에서도 강소기업이 출현해야 한다고 주문하면서 이를 위한 국가적 차원의 모든 지원을 약속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국내관광 활성화’를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은 “해외 관광을 즐기는 국민 수가 늘어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국내에도 좋은 관광상품이 많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을 주문했고,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도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