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는 23일 시청 상황실에서 송철호 시장, 기업체,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수출규제 대응 울산지역 간담회를 열고 애로사항 및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우성만 기자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대상으로 반도체 관련 소재 수출 규제를 단행한데 이어 화이트리스트(일본 우방국)에서 제외하고 수출규제 품목을 확대할 계획으로 있어 울산지역 기업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울산시와 지역 경제기관·단체들도 이번 사태의 심각성에 공감, 수출규제 대응 비상대책반 운영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울산시는 지역 주요 행정과 경제, 산업,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수출규제 대응 비상대책반을 꾸리는 등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하는 비상 운영 체제에 들어갔다고 23일 밝혔다.

울산시 등은 이 자리에서 일본 수출 규제에 관련한 피해 접수 창구는 다양화 하고 기업 피해 실태조사 등은 수출규제 대응 비상대책반을 통해서 하도록 하는 등 창구를 일원화 하기로 했다.

유관기관별 대응방안을 살펴보면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애로센터를 설치해 피해 사항 접수 중이고 울산경제진흥원은 중소기업 일본 수출규제 관련 피해사례를 일본 수출 규제가 해지될 때까지 조사키로 했다.

한국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는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한 의견서를 국내 경제단체들과 공동으로 제출할 예정이다.

울산테크노파크는 국산화 우선 품목 선정과 과제화를 위해 산업부, 중기부와 협의 중이다.

한국화학연구원은 수출규제 3개 품목 외에도 향후 추가 규제 가능성이 있는 화학소재에 대해 제품 개요, 기술확보 전략 등을 분석해 산업부에 제출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첨단소재·부품 국산화를 위한 실용화 개발사업 등을 정부 추경 사업에 요구했고, 울산발전연구원은 대일본 무역 현황을 조사·분석하고 일본 수출규제 리스트를 작성했다.

이밖에 한국화학연구원, 울산테크노파크, 울산과학기술원 등을 중심으로는 미래형 자동차 부품 신기술 개발, 지능형 초소형 전기차 산업육성 실증, 고효율 차량 경량화 부품 소재 개발 기반 구축 등 핵심소재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기반 구축을 추진 중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를 시발점으로 일본 의존도가 높은 핵심부품소재 개발에 대한 지역소재 연구기관에 행정, 재정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