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도쿄 포함 日전역 여행금지구역 확대 해야" 주장
당 지도부, 日특위와 '거리두기'…이해찬도 "감정적 대응 자제" 당부
日특위 '강경 발언'으로 日협상력 높이는 전략적 행보인듯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응 특별위원회의 초강경 발언을 연일 쏟아내면서 당 지도부가 다소 곤란해하는 기류가 감지된다. 

민주당 일본대응특위 최재성 위원장은 5일 MBC라디오에 출연해 "여행금지구역을 사실상 확대해야 한다"며 "도쿄(東京)를 포함해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도쿄에서 방사능 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한다는 분석에 근거한 주장이다. 

현재 외교부는 동일본 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 발생한 이후 후쿠시마 원전 주변 30km 이내 지역과 일본 정부가 지정한 피난지시구역에 대해서만 적색경보(철수권고)를 발령한 상태다. 

최 위원장이 주장한 '여행금지'는 흑색경보다. '여행금지' 혹은 '즉시 대피, 철수'를 뜻하는 곳으로 아시아에는 흑색경보가 발령된 곳이 없다. 

동남아시아 필리핀, 서남아시아 아프가니스탄, 중동 리비아.시리아.예멘.이라크, 아프리카 소말리아 등 내전이나 테러, 치안이 매우 불안한 나라에만 발령됐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한일 양국 간 갈등이 증폭되는 상황이긴 하지만, 일본을 내전이나 테러가 빈번한 국가들과 동일선상에 놓고 여행을 금지하자는 주장에는 당 내에서도 이견이 많다. 

외교분야에 밝은 민주당 중진 의원은 "실현 가능성이 없는 얘기라도 보면 된다"며 "어떤 배경에서 그런 주장을 하는지는 모르지만, 너무 공감되지 않는 얘기를 하면 오히려 혼란스러울 수 있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도 곤란한 기류가 감지된다. 

김성환 당대표 비서실장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최 위원장의 발언은 최근 일본 도쿄에서도 방사능 수치가 높게 나온 만큼 여행을 좀 말려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로 해석된다"며 "다만 최 위원장의 발언이 조금 셌던 것 같다"고 수습했다. 

당 지도부 소속의 한 의원은 "가끔씩 일본대책특위의 발언이 너무 세게 나가서 당 지도부의 입장과 거리를 둬야할 때가 있다"며 "정부여당보다 한두걸음만 앞서 나가야 하는데, 서너발걸음 먼저 갈 때가 있다"고 전했다. 

이해찬 대표도 최근 비공개 회의에서 당직자들을 통해 일본대응특위에 "너무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말을 전했다고 한다. 

민주당 일본대응특위는 이런 강경 메시지가 일본과의 협상력을 높이는 측면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다시 말해, 전략적인 측면에서 강경 발언을 쏟아낸다는 것이다.

일본대응특위 소속의 한 의원은 "일본과 직접적으로 협상을 하는 정부에서는 메시지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며 "정치권에서 다양한 목소리가 나와줘야 정부에서도 협상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에서 강경한 목소리를 내도 최종 결정은 정부에서 신중하게 판단하게 될 것이고, 일본 전역을 여행금지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낮은 얘기"라며 "다만, 이런 발언은 혼란이 아니라 전략적인 행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