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국회의원들은 21일 일본 방사능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중당 김종훈(동구·사진) 의원 = 김 의원은 이날 원자력안전법을 일부개정해서라도 국외 방사능 비상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배출 논란에 대해 해외조사팀을 파견해서라도 국민안전을 지켜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국외에서 방사능 비상사태가 발생하거나 발생우려가 있는 경우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국외방사능비상사태조사단을 현지에 파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개정안을 20일 외교부에 전달하고 적극적인 검토도 요청했다.

김 의원은 “작년 국정감사에서 방사능 오염수 문제를 지적하고 올해 3월에 해당 개정안을 성안했지만 외교마찰을 우려해 당장 발의하지 않고 기다려왔다”며 “최근 동경올림픽 우려와 오염수 방출문제가 다시 부각되면서 더 이상 지체하지 않기 위해 외교부에 검토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헌(북구·사진) 의원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 의원은 이날 문체위 전체회의에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정치적인 이유로 도쿄올림픽을 보이콧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일본 정부가 내년 도쿄올림픽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모습을 보인다면 확실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더 이상 그런 시도를 할 수 없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일각에서 일본 아베 정권이 올림픽을 ‘후쿠시마 정치’에 이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 나오고 있다”며, “일본이 올림픽을 계기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부터 다시 일어섰다는 점을 대내외에 과시하려 한다는 주장이 사실이라면, 내년 도쿄올림픽은 아베 정권의 후쿠시마 선전의 장이 되는 것이고, 올림픽 주최국이 올림픽 정신을 정면으로 위반하게 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방사능 우려는 일본의 경제보복 등 정치·외교적인 문제와 별개로 우리 선수들의 안전이 걸려있는 심각한 문제”라며, “전 세계 언론에서 지속적으로 심각성이 보도되고 있는 만큼, 이제 우리도 방사능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의원은 “최근 대한체육회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욱일기 사용 금지’를 공식 요청했다고 들었다”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아직 욱일기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만큼 문체부와 외교부 등 정부 합동으로 앞으로 남은 11개월 동안 각국 올림픽위원회에 전범기인 욱일기의 의미를 널리 알려 올림픽에서 사용될 수 없도록 막아야 한다”고 강력하게 요청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