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울주군이 주민과 상생을 위한 ‘스마트 축산단지 조성’ 사업을 본격화한다. 계획 사업지 3곳 중 최적지 1곳을 우선 선정해 내년 정부 공모사업을 신청한다는 계획인데, 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최소화하는 것이 관건이다.
울주군은 19일 스마트 축산단지 조성 종합계획 수립용역을 수행할 업체를 선정했다. 자연환경보전법과 환경정책기본법 등 관련 법과 접근성, 개발가능성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 울주군지역 가운데 스마트 축산단지를 조성하는 데 가장 적합한 대상지를 분석하고 축산단지의 기본 구상과 관리운영계획 등을 수립하는 것으로 씨엠엔지니어링 주식회사가 맡게 됐다.
용역비는 8,000만원으로, 당초 울주군은 한우 2만마리를 수용할 수 있는 부지 100ha 규모, 총 3곳의 스마트 축산단지 조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용역을 발주했다.
울주군은 이 가운데 1곳을 우선 시범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지 면적 33ha에 6,600마리의 한우를 수용할 수 있는 스마트 축산단지를 조성한 뒤 축산업계 호응도, 주민 반응 등을 분석해 권역별 확대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농림축산부의 ‘스마트축산 단지 공모사업’이 내년 5~6월에 예정된 만큼, 당초 10개월로 예정된 용역 기간도 최대한 단축해 내년 5월에는 최적지 1곳을 추리고 밑그림을 그릴 방침이다. 조성 예정지와 기본적인 계획은 공모사업에 신청할 내년 5월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공모사업에 선정되면 국비 63억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울주군은 주민 반발 등을 고려해 사업 후보지에 대해서는 상당히 조심스러운 모양새다. 현재 군이 검토하고 있는 곳은 임야 등 21곳이며, 이번 용역을 통해 이들 지역뿐만 아니라 울주군 전역을 대상으로 최적의 장소를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 축산단지’는 가축 분뇨를 전기 등으로 자원화하는 시설을 갖추는데, 분뇨처리와 악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핵심적이다. 이번 축사단지 조성사업에도 분뇨를 처리하는 공동시설과 관제시설, 자동화시설 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악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탓에, 주민들이 기피하는 성향이 강하고, 대상지로 언급됐던 일부 주민들은 일찌감치 ‘반대’ 현수막을 내걸기도 했다. 울주군이 이번 사업을 추진하면서 가장 걱정하는 부분도, 이같은 주민들의 민원이다. 군은 시범사업 대상지가 결정되면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축산단지를 조성한 후 ‘분양’도 과제인데, 울주군은 축산환경에 대한 민원이 잇따르고, 관련 규제도 강화되는 등 축사입지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신규 축산농가나 귀농·귀촌인들을 상대로 분양 홍보를 하겠다고 밝혔다.
울주군은 다음달 중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 계획이며, 장기적으로는 추진 중인 6차 산업과 연계한 관광자원 연계도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