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7호 태풍 '타파'가 울산을 할퀴고 지나간 22일 북구 우가마을에 거대한 파도가 몰아치고 있다 이날 강풍으로 남구 신정동 한 건물 철거현장의 기계식 주차장 샌드위치 판넬이 떨어져나가 단전사고가 발생 했다. 우성만 기자  
 

많은 비와 강한 바람을 동반한 제17호 태풍 ‘타파’가 일요일인 22일 오후 울산에 바짝 다가오자 울산에도 건물 외벽이 떨어져 나가거나 간판이 떨어져 차량이 파손되고, 요트가 해안으로 밀려나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또 온산항 인근해상에서는 표류하던 선박의 선주가 사망하는 일도 발생했다.

태풍 ‘타파’는 이날 오후 11시께 중심부가 울산에 가장 근접한 70km까지 다가온 뒤 23일 새벽까지 울산에 영향을 끼쳤다.

#22일 오후 11시 울산에 가장 가까이 접근

22일 울산기상대에 따르면 ‘타파’는 이날 오후 7시 현재 제주도 서귀포 동쪽 약 150㎞ 해상에서 시속 39㎞로 북동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타파’는 전날까지 고수온 해역을 지나며 강한 중형급 태풍으로 발달한 상태로 중심기압은 970hPa(헥토파스칼),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속 35m(시속 126㎞)다. 초속 15m 이상 강풍이 부는 반경이 350㎞에 달했다.

태풍의 직접 영향권에 들면서 울산도 호우와 강풍에 시달리고 있다.

이날 오후 7시까지 기준 누적강우량은 북구 매곡동 279mm, 울주군 서생면 251.5mm, 울주군 삼동면 240.5mm 등 많은 비를 기록했다. 바람도 이날 오후 4시 반 기준 울주군 간절곶이 초속 29m, 동구 방어동이 27m로 관측됐다. 23일 새벽 1시께 울산항 만조시간과 태풍 근접 시간대가 겹쳐 자정 무렵이 큰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피해 속출...사망자까지 나와

태풍으로 인해 재산피해뿐만 아니라 인명피해까지 발생했다.

울산해경은 이날 오후 2시 52분께 신고를 받고 출동, 온산항 인근해상에서 표류 중인 어선 2척을 구조하는 도중 선주 겸 선장 A씨(66)씨가 의식을 잃어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의식이 잠시 돌아왔으나 이송된 병원에서 사망했다. 해경 관계자는 “A씨 가족에 확인 결과 지병은 따로 없었고, 자세한 사고경위는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 22일 태풍 타파가 몰고온 강풍에 북구 강동 상가지역 건물 외부의 드라이비트가 떨어져 나가 도로에 나뒹굴고 있다. 김원경 울산매일신문 독자권익위원 제공

강한 비바람에 울산 전역에서 재산피해가 속출했다. 이날 오후 6시 기준 각 지자체에 접수된 도로침수, 선박피해, 입간판 파손 등 신고건수는 100여건에 달했다.

중구 우정동에서는 건물 외벽이 떨어져 내려 차량 4대가 파손되고 중앙여고 건물 외벽도 강풍에 파손되어 옆 도로에 떨어졌다. 북구에선 명촌동 현대차공장 외벽 담벼락 5m가 무너지고 중산동과 염포동 일대에선 정전이 발생해 한전에서 긴급 복구에 나서기도 했다. 동구에서는 요트 2대가 강한 파도에 밀려 파손되어 해안으로 밀려났고, 북구 강동지구에서는 상가의 외벽이 강풍에 뜯겨나가기도 했다.

남구의 경우 번영사거리 인근에서 간판추락으로 차량 2대가 파손되고 봉월사거리 근처의 철거 중이던 기계식 주차타워의 외부 판넬이 날아가 인근 전신주를 파손시키기도 했다. 울주군에서는 가로수가 쓰러지고 농경지가 침수돼 지자체가 응급복구에 나섰다.

비로 인해 아산로, 명촌지하차도, 효문주민센터 일원이 침수되어 차량이동이 통제됐고 태화강 둔치주차장 17개소도 출입이 통제되고 주차된 차량을 이동시켰다. 울산공항도 이날 김포와 제주를 오가는 20편의 항공기 전편이 결항됐다.

이날 오후 6시 사연댐 수위가 52.07m를 기록해 반구대 암각화가 물에 잠겼다. 지난 7월21일 태풍 ‘다나스’에 의한 집중호우 이후 64일 만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