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자동심실제세동기. 동강병원 제공  
 
   
 
  ▲ 동강병원 응급의학과 김지수 전문의는 "심정지가 온 환자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은 4분 남짓"이라며 일반인들이 심정지 환자를 발견했을 때 대처법을 알아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동강병원 제공.  
 

■동강병원 응급의학과 김지수 전문의에게 듣는 심정지 환자 대처법



심폐소생술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교육의 확대로 인해 국내 병원 밖 심정지 환자의 생존률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하지만 미국, 일본 등의 응급의료가 발달한 선진국들에 비해서는 한참 못 미치는 실정이다. 더욱이 인구 고령화로 인해 심정지 환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심정지가 온 환자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은 4분 남짓으로, 병원으로 이송됐다하더라도 이송 전 심폐소생술이 적절히 이뤄지지 않았다면 좋은 예후를 기대하기 힘들다.

이 때문에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다. 이번에는 의료인이 아닌 일반인들이 성인 심정지 환자를 목격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여러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자.



‘갑자기 쓰러진 사람을 목격하거나 발견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질문에 동강병원 응급의학과 김지수 전문의는 “우선 현장의 안전을 확인하고, 쓰러진 사람의 반응을 확인해야 한다”며 “쓰러진 사람의 어깨를 두드리면서 ‘괜찮으세요?’라고 소리쳐서 반응을 살펴야한다”고 답했다.

이렇게 해도 반응이 없다면, 즉시 119에 신고해야 한다. 주변에 큰 소리로 구조를 요청하고 다른 사람에게 119에 신고하도록 하는 등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주변에 아무도 없는 경우 직접 119에 신고한다.

그는 “일반인은 호흡상태를 정확히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응급의료전화상담원의 도움을 받아 호흡여부, 호흡이 정상인지 심정지 호흡(gasping)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119구급대원을 포함한 응급의료 종사자는 반드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함께 하는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 한다.

인공호흡을 할 수 있는 구조자는 인공호흡이 포함된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일반인 구조자는 가슴압박만 하는 ‘가슴압박소생술(hands-only CPR)’을 하도록 한다. 가슴압박은 가슴뼈의 아래쪽 1/2부분을 약 5cm의 깊이로 분당 100~120회의 속도로 시행한다.

김 전문의는 “자동제세동기는 일반인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환자의 심전도를 자동으로 분석해줘서 제세동이 필요한 리듬일 경우 제세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는 기계”라며 “현재 자동제세동기는 공공보건의료기관, 구급대에서 운용 중인 구급차, 항공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여객 항공기, 공항, 철도차량 중 객차, 20t 이상의 선박,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규모이상 (5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다중이용시설 등에 법적으로 설치를 의무화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세동기의 사용 방법은 우선 전원을 켜고, 환자의 상의를 벗긴 후 포장지에 그려져 있는 대로 두 개의 패드를 가슴에 부착한다. 그러면 제세동기는 심장리듬을 자동으로 분석하게 되는데, 리듬을 분석하는 동안 혼선을 주지 않기 위해서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세동이 필요한 경우라면 ‘제세동이 필요합니다’라는 음성 또는 화면 메시지 후 충전이 시작된다.

이후 ‘제세동 버튼을 누르세요’라는 음성 또는 화면 메시지가 나오면, 안전을 위해 심정지 환자와 접촉한 사람이 있는지 확인한 이후 제세동 버튼을 누른다.

제세동을 시행한 이후에는 즉시 가슴압박을 다시 시작한다. ‘제세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라고 분석한 경우에도 즉시 가슴압박을 다시 시작한다.

그는 “이후 119를 통해 병원 응급실에 이송되면 심정지 환자에 대해 의료진은 전문소생술을 , 자발순환이 회복된 환자에서 통합적인 심정지 후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며 “동강병원 응급실은 지역응급의료센터로, 1년 365일 24시간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항시 대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폐소생술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 및 교육은 대한심폐소생협회 홈페이지(http://www.kacpr.org/)에서 확인 가능하며, 응급의료포털 E-gen 사이트(http://www.e-gen.or.kr)에 접속하면 전국에 AED가 설치된 곳을 찾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