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금속노조, 조선업종노조연대 조합원들이 2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중대재해 관련 제도 개악 분쇄를 위한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가졌다. 우성만 기자  
 

전국금속노동조합과 조선업종 노조연대는 최근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노동자 사망과 관련 “위험의 외주화를 끝장내고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몬 자본을 처벌하기 위한 법 제정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2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일 현장 노동자는 떨어지거나 부딪히기라도 하면 당장 사망에 이를 수 있는 18t 규모 철판을 떼어내는 작업을 했지만, 이들을 보호할 안전조치는 없었다”며 “심지어 위험 상황을 감지하기 위한 감시자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어떤 사업장에서 끔찍한 참사가 재현될지 장담할 수 없다”며 “외주화 금지법,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2017년 삼성중공업에서 목숨을 잃은 여섯 명의 노동자,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사망한 김용균 노동자, 똑같이 반복하는 죽음의 책임은 이 정권에 있다”며 “사고 책임자를 처벌할 수 있게 해달라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만들어달라는 호소에도 위험의 위주화 금지 제도는 추진되지 않고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현대중공업은 이번 사고와 관련해 추도문을 내고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지난해 전년 대비 약 24% 줄어든 재해율을 기록한데 이어 올해는 단 1 건의 사망사고도 없었는데 이번에 사고가 발생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관련 조사에 적극 협조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밝히고 안전상의 미비점이 드러나면 행정기관의 명령에 따라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정의당 울산광역시당도 사고 노동자에 대한 명복을 빌고 사고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시민들은 7대 브릿지 같은 사업이 아닌 보다 나은 환경에서 정당하게 일할 권리를 원한다”며 “울산시는 산업수도 울산의 위생에 걸맞도록 노동자들의 산재사고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해나가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년째 국회에 계류 중인 기업살인법의 조속한 제정에 앞장설 것이며 노동자의 죽음을 막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