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화 시대 대비 다각적 대응 방안 모색 필요
보육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맞춤형일자리 제공
사회적으로 소외되지 않는 사업 아이템 개발해야

변외식 울산남구의회 의원

지금 우리는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해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저출산과 맞물려 늘어나는 맞벌이 가정의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양육과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 말 그대로 우리 아이들은 ‘희망이고 미래’이기 때문이다. 울산 남구청이 최근 ‘다 함께 야간 돌봄센터’를 개소했다는 소식이 더욱 반갑게 다가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인생의 기초가 되는 영유아 시기와 왕성한 발달이 표출되는 아동기의 중요성을 익히 알고 작은 공간이지만 대현동 경로당 내에 ‘다 함께 야간 돌봄센터’를 신설한 것은 남구청장을 비롯한 직원들의 남다른 마인드가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다 함께 야간 돌봄센터’는 기존의 지역공동체 자원을 활용해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지자체와 지역사회가 협력해서 지역 수요와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시설이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한 마을이 나서야 한다”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지역 사회가 나서서 영·유아 때부터 안전하고 행복한 모습으로 자랄 수 있도록 우리 어른들이 앞장선다면 아동·청소년기는 물론, 유·장년기에 자신의 꿈을 향해 행복하게 성장하리라 믿는다. 게다가 경로당 어르신들은 청소도우미, 이야기 어르신, 한문, 장구, 바둑, 서예 등 돌봄센터의 보조교사 및 도우미로 채용될 수 있어 노인 일자리 창출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는 기대 또한 크다.

이처럼 우리 아이들이 소외되지 않고, 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일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울산시가 만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구성된 ‘호랑이 순찰단’을 운영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호랑이 순찰단’은 청소년들의 이탈 행위가 우려되는 학교 주변들을 순찰하면서 비행을 예방하고, 기초 질서 계도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순찰단에 참여하는 노인들에게는 별도의 활동비도 지원돼 노인 일자리 제공과 치안강화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해 봄직하다. 문제는 수치상 실적 위주의 사업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노인들의 생활이 불안하지 않고 사회적으로 소외되지 않게끔 사업 아이템을 다양하게 개발해야 한다는 점이다.

산업수도 울산은 베이비붐 세대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희생으로 이뤄졌다. 이들이 있었기에 그 어느 나라보다 선진국 대열에 빨리 진입할 수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국가나 지자체는 이에 대한 보답으로 이들의 재능과 기술을 기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마땅하다는 생각이다. 손자, 손녀 또래의 아이 돌봄과 같은 보람 있고 의미 있는 재능기부로 건강하고 질 높은 노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일자리를 마련해 주어야 하겠다.

물론 이 같은 사업들은 학부모들은 말할 것도 없고 사회적으로도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다. 돌봄이나 문화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이나 청소년들은 대부분 맞벌이 가정이나 취약계층이 많아 부모들과 함께 지낼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고 사랑에 목말라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맞벌이 부모들은 늘 아이들 생각에 불안해하기 마련이다. 직장에서 퇴근 시간이 가까워질수록 일이 더 손에 잡히지 않는다. 이런 경우 ‘하모니 선생님’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퇴근이 조금 늦어도 그 때까지 아이를 돌봐주고 부모 대신 따뜻한 사랑도 듬뿍 주니 아이들에 대한 미안함을 조금이나 덜 수 있다. 게다가 마음 놓고 일에 열중할 수 있으니 일의 효율성이 증가해 기업이나 사회에도 큰 보탬이 될 것이다.

2030년이 되면 한 청년이 세 명의 노인을 책임져야 하는 초고령 사회가 된다. 정부에서는 저출산 대책으로 여러 가지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아직 큰 효과가 없다. 그럴수록 노인들에게는 독립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이 요구되는 법이다. 100세 시대 큰 질병 없는 주변 어르신들은 80세까지는 힘든 일이 아니면 하루에 2~3시간은 충분히 일할 수 있다. 주변을 둘러보면 이러한 어르신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어르신들이 스스로 노력한 대가로 용돈과 생활비를 벌 수 있다면 자식들에게 큰 부담을 주지 않고도 의료비 및 기본 의식주와 여가를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국가나 지자체 차원에서 보험료 및 노인연금과 같은 여러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금상첨화다. 청년 일자리도 무척 중요하지만 노인 일자리 창출도 결코 가벼이 넘겨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