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일 태어난 새끼 돌고래가 어미인 장두리와 함께 유영하는 모습  
 

울산 장생포 고래생태체험관에서 새끼돌고래가 태어났다.

울산 남구도시관리공단은 지난 4일 오전 6시 38분께 장생포 고래생태체험관의 큰돌고래 장두리(10세)가 새끼를 출산했다고 밝혔다.

이날 태어난 새끼는 몸길이 약 110㎝에 체중 약 20㎏로 태어났다.

새끼는 탯줄이 끊어진 뒤 본능적으로 수면을 향해 헤엄쳐 첫 호흡을 했으며, 어미가 이끄는 대로 유영을 익히고 있다고 공단은 설명했다.

아직까지 성별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추후 폐쇄회로(CC)TV 등 카메라에 포착되는 모습을 통해 확인할 전망이다.

새끼는 장두리와 고아롱(수컷·17세)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장두리는 이번이 첫 출산이다.

장두리는 출산에 대비해 지난 6월 23일부터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는 수조 시설인 보조풀장에서 생활했다.

장두리는 보조풀장에서 2017년 6월에 출산을 한 큰돌고래 '장꽃분'과 새끼 '고장수'의 모습을 보며 육아를 간접 학습했다고 공단 측은 밝혔다.

새끼 돌고래는 생후 30일 이내에 사망하는 경우가 많고, 어미가 초산인 경우에는 생존율이 더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단은 고장수를 관리한 경험을 바탕으로 24시간 새끼 돌고래의 모니터링을 통해 수유 및 배변 상태, 행동 등을 관찰할 예정이다.

공단은 새끼 돌고래의 이름을 최소 안정 기간인 약 한 달 뒤에 구민 공모로 선정한다.

공단은 이번 돌고래 출산 과정을 유튜브 채널 ‘가봤니장생포’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