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2020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추진하는 이 사업은 동일한 지역에 태양광, 지열, 수소연료전지 등 2종 이상의 에너지원을 설치해 마을이나 개별 가구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 자립마을 구축사업’이다. 이번 사업 대상지에 포함된 남구 장생포 고래마을과 동구 대왕암 슬도마을, 북구 강동 산하지구 등 3곳이 에너지 자립마을로 거듭나게 될 전망이다. 이들 마을에는 태양광과 지열 에너지 시설이 대규모로 설치되어 새로운 친환경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주민들에겐 전기요금 절감 등 혜택도 주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친환경에너지는 거역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 에너지 정책 전환기에 국내 최대 원전 밀집 지역인 울산에 친환경에너지 자립마을이 조성된다는 것만으로도 상징적인 의미가 큰 만큼 환영하지 않을 수 없다. 울산시는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분야에서도 전국을 선도하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사업이라도 부작용이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정부의 원자력에너지 억제 정책과 재생에너지에 대한 파격적인 지원 정책으로 태양광발전시설이 우후죽순 들어서면서 전국 곳곳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통계를 살펴보니 산림 태양광발전시설 허가 건수는 2008년 46건에서 지난해 6월 2,799건으로 급증했다. 지난 3년간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사라진 농지는 여의도 면적의 20배에 육박하는 5,618㏊나 된다고 한다. 이번에 친환경에너지 사업이 추진되는 곳은 울산의 대표적 생태관광지역에 해당된다. 자칫 무분별한 개발이 진행된다면 오히려 반 환경적인 사업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지열발전도 인근 포항지진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치명적인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각별한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울산시는 재생에너지 정책의 최대 관건이 난개발을 막고 시민 안전을 확보하는 것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육상과 해상의 태양광, 부유식 풍력, 조류 등 신기술을 통한 해양에너지 개발은 울산의 차세대 먹거리 산업이 될 수 있다. 울산시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자립마을’을 구축하고 모범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겠다. 이를 위해 해당 분야 산·학·연 협력 시스템 구축은 기본이다. 신재생에너지 자립마을 구축사업이 울산의 미래에 희망을 안기는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