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고래문화학회·울산대고래연구소는 지난 11일 울산대학교 산합협동관 국제회의실에서 2019년 고래학술대회를 열었다. 울산대 제공.  
 

“울산의 고래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인근 포항까지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이 필요하다” "반구대와 태화강국가정원, 장생포와 방어진을 잇는 관광 루트를 통해 체류형 관광화해야 한다"

지난 11일 울산대학교 산합협동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고래학술대회에서는 고래를 주제로 한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으로 이 같은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한국고래문화학회와 울산대학교 고래연구소가 마련한 이번 학술대회에는 고래문화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포항대 김재현 교수는 ‘울산과 포항을 연계한 고래 상품 개발의 타당성’을, 울산발전연구원 유영준 박사는 ‘울산과 고래관광’, 울산대 이하우 교수는 ‘반구대 암각화의 OUV(탁월한 보편적 가치)에 대한 저변적 접근’, 울산대 김재홍 교수는 ‘울산지역 관광자원 연계를 통한 고래관광 활성화 방안’, 울산대 정의필 교수는 ‘고래와 문화콘텐츠 교육모형 개발’을 각각 발표했다.

김재홍 교수는 "고래관광 자원을 통해 울산지역에 도움이 되도록 하려면 결국 관광객이 울산에 머물 수 있도록 고래관광산업도 체류형 관광을 지향해야한다"며 "체류형 관광을 위해서는 반구대에서 장생포, 장생포에서 방어진을 연결하는 길을 만들어 남구 바다여행선을 방어진까지 이어지도록 해서 고래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반구대포럼 이달희 상임대표의 사회로 김한태 울산학연구센터장, 김형걸 울산경제진흥원장, 이문우 고래박물관장, 이상도 고래문화재단 이사 등이 토론에 나서 발표 내용의 실현 가능성 등을 점검했다.

이밖에 울산대 교양과목인 ‘고래와 문화콘텐츠’ 수강 학생들의 고래관련 작품 전시회가 열렸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