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구의회 재조사 촉구 주민대책위원회는 17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중구의회 행정사무감사 특위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중구의회는 행정사무조사 특위 조사기간을 연장하고 박성민 전 중구청장 조사를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울산 중구의회 재조사 촉구 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7일 오후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구의회는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조사 기간을 연장하고, 보다 철저히 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오전 중구의회가 특위 관련 회의를 예정했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불참하며 회의가 열리지 못했다”며 “이는 한국당 의원들의 조사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이며, 적폐 청산을 위한 이번 특위가 제대로 운영되지 않을 것 같아 이 자리에 나서게 됐다”고 기자회견 배경을 밝혔다.
중구의회는 올해 6월 24일 본회의에서 입화산 잔디광장 관리시설 등 추가 의혹 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발의안을 채택하며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특위 조사기간은 7월 17일부터 이달 31일까지며, 조사범위는 입화산 잔디광장 관리시설 조성 및 관리실태 전반과 중구문화의전당 물품 구입 및 청사관리 전반, 울산큰애기 상정가 및 오브제파사드 사업에 관한 사항이다.
그러나 지난 3개월 동안 중구의회 행정사무조사 특위는 단 한 번도 공식적인 자리를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특위는 7월 활동 이후 단 한 차례의 회의도 열지 않았고, 조사를 위한 자료 요구는 물론 증인 채택조차 하지 않았다”며 “중구의회는 과연 각종 의혹에 대해 추가 조사할 의지가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특위 구성 당시, 특위 구성에 반대한 자유한국당 의원 전원이 참여한 것과 조사 사안과 관계된 의원도 포함돼 있어 특위 활동이 제대로 운영될 수 없다고 우려한 것이 현실이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구의 각종 의혹에 대해 추가 조사를 요구한 주민들의 요구를 묵살하고, 정당의 이해관계에 얽매여 직무 유기하고 있는 중구의회의 무책임한 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신 의장은 특위 파행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정상화 조치하고, 중구의회는 관련자를 조속히 조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들은 “지난 특위 조사 결과 발표 이후 박성민 전 구청장에 대해 의회도 집행부도 법적 조치하지 않은 것에 대해 법적 조치를 구상 중”이라며 한국당 의원들의 특위 위원 사퇴 및 특위 파행 규탄 캠페인을 예고했다.
기자회견 후 대책위는 중구의회를 방문해 신 의장 등과 면담을 가졌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