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후(현지시간) 브라질 에스타지우 올림피쿠 고이아니아 경기장에서 열린 'FIFA U-17 월드컵' 대한민국 대 앙골라 16강전. 최민서가 선제골을 넣은 후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17세 이하(U-17) 축구대표팀이 아프리카의 '다크호스' 앙골라를 제치고 10년 만에 국제축구연맹(FIFA) U-17 월드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김정수 감독이 이끄는 한국 U-17 대표팀은 6일(이하 한국시간) 브라질 고이아니아의 올림피쿠 경기장에서 열린 앙골라와 2019 FIFA U-17 월드컵 16강전에서 전반 33분 터진 최민서(포항제철고)의 결승골을 앞세워 1-0으로 승리하며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이로써 한국은 1987년 대회와 2009년 대회에 이어 역대 세 번째이자 10년 만에 8강에 오르면서 사상 첫 4강 진출 기회를 잡았다.

역대 U-17 월드컵 최고 성적과 어깨를 나란히 한 한국은 7일 열리는 일본-멕시코전 16강 승자와 오는 11일 오전 8시 비토리아의 클레베르 안드라지 경기장에서 8강전을 벌인다.

한국은 이번 대회를 통해 U-17 월드컵에 데뷔해 16강까지 오른 앙골라를 상대로 4-1-4-1 전술을 가동했다.

최민서를 원톱 스트라이커로 세우고 좌우 날개에 김륜성(포항제철고)과 정상빈(매탄고)을 배치했다.

중원은 백상훈(오산고)과 오재혁(포항제철고)이 맡은 가운데 윤석주(포항제철고)가 수비형 미드필더를 맡았다.

이태석(오산고)과 손호준(매탄고)이 좌우 풀백, 이한범(보인고)과 홍성욱(부경고)이 중앙 수비를 담당했다. 골키퍼는 주장인 신송훈(금호고)이 나섰다.

패하면 곧바로 탈락하는 '녹아웃 스테이지'를 맞아 리틀 태극전사들은 조별리그와 달리 전반 초반부터 신중한 탐색전을 펼치면서 조심스럽게 경기를 풀어나갔다.

한국은 전반 5분 백상훈의 기습적인 중거리 슛으로 공세를 시작했고, 전반 19분에도 이태석의 패스를 받은 최민서의 슈팅이 골대를 벗어났다.

공세의 수위를 높여간 한국은 마침내 전반 33분 원톱 스트라이커 최민서의 귀중한 결승포가 터져 나왔다.

최민서가 상대 진영 왼쪽에서 강한 압박으로 앙골라 수비수의 패스 실수를 유도했고, 오재혁이 볼을 잡아 정상빈에게 패스했다.

정상빈이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시도한 오른발 슛이 앙골라 골키퍼의 선방에 막혀 흘러나오자 골 지역 왼쪽에서 도사리던 최민서가 오른발 시저스킥으로 굳게 닫혔던 앙골라의 골문을 열었다.

5일 오후(현지시간) 브라질 에스타지우 올림피쿠 고이아니아 경기장에서 열린 'FIFA U-17 월드컵' 대한민국 대 앙골라 16강전. 최민서가 선제골을 넣은 후 동료들과 함께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민서는 아이티와 조별리그 C조 1차전에 이어 이번 대회 자신의 두 번째 득점을 기록했다.

전반을 1-0으로 끝낸 한국은 후반 11분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따낸 프리킥 기회에서 이태석이 강력한 왼발슛을 한 게 골키퍼 정면으로 향해 아쉬움을 남겼다.

한국은 후반 24분 지친 정상빈을 대신해 공격수 김용학(포항제철고)을 투입하며 선수들의 체력 안배에 나섰다.

후반 들어 서두르지 않고 '정확한 한방'을 노린 한국은 후반 34분 역습 상태에서 김용학의 침투 패스를 받은 최민서가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강하게 오른발 슛을 했지만 골키퍼 정면으로 향하고 말았다.

위기도 있었다.

한국은 후반 39분 골지역 왼쪽에서 앙골라의 지니가 시도한 헤딩슛을 골키퍼 신송훈이 몸을 날려 막아내는 '슈퍼세이브'로 결정적인 실점 위기를 넘겼다. 신송훈은 후반 추가 시간에도 기막힌 선방쇼를 펼쳤다.

한국은 앙골라의 막판 공세를 침착하게 막아내면서 귀중한 승리로 8강 진출의 환호성을 질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