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정비사업 협력업체 선정과정에서 특정 업체끼리 일감을 나눠 가진다는 의혹이 제기(본지 2019년9월6일·9일자 등 보도)된 울산 중구 B-04구역 조합과 시공사 교체 갈등을 빚고 있는 중구 B-05구역 조합이 함께 경찰 수사망에 올랐다.

6일 울산 중부경찰서는 중구 B-04·B-05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을 상대로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중구 B-04(북정·교동)구역 재개발 조합은 올해 8월 12일부터 22일까지 협력업체 선정 입찰을 진행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조합 측이 특정 업체들을 밀어주며 가격 담합을 한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의혹은 협력업체 입찰 배점표상 심사기준인 ‘기준가액 범위에 따른 평가’가 발단이 됐다. 조합 이사회 측이 정해놓은 예정가와 가장 근접한 사업비를 제시한 업체에 제일 높은 점수를 줘 1순위로 심사하겠다는 거였다.

여기서 조합 측이 비공개인 기준가액을 특정 업체에게 비공식 경로로 알려줬을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왔다. 실제로 8개 항목의 입찰 공고 결과가 발표되자 아주 근접하거나 비슷한 규모의 사업비를 제시한 몇몇 업체들이 낙찰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B-04 재개발 조합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공식적인 입장은 밝힐 수 없다고 일축한 바 있다. 그 이후 조합 측은 이 같은 의혹이 일자 업체 선정을 완료한 입찰 공고를 취소하고, 입찰 자료 등을 없앤 것으로 알려졌다.

중구 B-05(복산)구역 재개발 조합의 상황도 어지럽긴 마찬가지다. 최근 시공사 교체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상대방간 고소, 고발이 얽혀있다. 지난 5년간 컨소시엄(효성중공업, 진흥기업, 동부토건) 시공사로 사업 진행 중이던 B-05 재개발 조합은 시공사 능력 부족을 이유로 지난달 임시총회에서 시공사 교체건을 가결했다. 이에 효성은 조합 측이 기존의 채권 채무를 상환해야하는 상황 등을 언급하며 시공사 지위확인 소송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사업 지연이 우선 걱정되는 조합 내부는 물론 지역분위기까지 어수선한 모습이다. 재개발 비리로 인한 폐해가 잊을만하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B-04의 경우 2016년 이후 3년 만에 또 다시 수사당국의 조사를 받게 되면서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당시 B-04 조합장과 업체 관계자 등은 정비업체 선정 대가로 금품을 받은 업무상 횡령, 범죄수익은닉처벌법 위반, 입찰 방해 혐의 등으로 줄줄이 구속 또는 불구속됐다.

한 조합원은 “이번 사건 때문에 사업 지연, 금융 손실 등 걱정만 앞서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 가늠조차 안 된다”며 “피 같은 돈을 투자한 조합원들이 더 이상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처 방안을 마련해 사업 진행에 문제가 없길 바란다”고 토로했다.

재개발 관련업계 관계자는 “재개발 현장에서 조합장과 업체들 간 유착관계가 형성된 것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니라 새삼스럽지도 않다”며 “이번에야말로 재개발 사업의 고질적인 비리 의혹 등을 청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 열흘 사이 해당 재개발 조합과 관련된 고소, 고발이 여러 건 접수됐다”며 “복잡한 사안인 만큼 각종 의혹에 대해 관계자 소환 등을 통해 사실 확인하며 철저히 수사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