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 부산이 공동으로 신청한 원전해체산업 중심의 에너지산업융복합산업단지(이하 융복합단지) 지정 계획안이 정부 심의에서 탈락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에너지위원회는 6일 재생에너지 발전 단지 중심의 새만금과 전력공기업을 활용해 에너지산업 거점 구축을 추진하는 광주·전남 2곳을 에너지융복합단지로 최종 지정했다.
이번 융복합단지 지정에는 울산 등 8개 광역지자체에서 조성계획을 제출했지만 전문가평가위원회 심사 등을 거치면서 이들 2개 지역만 최종 후보에 올랐다.
울산이 제출한 계획안은 원전해체산업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융복합 단지 조성 계획이 담겼는데 전문가 평가에서 단기간에 성과가 나오기 힘들다는 판단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원전해체산업 중심의 단지계획은 단기간에 성과가 나오기 힘든 만큼 결과물이 빨리 나올 것으로 보이는 사업중심으로 우선 지정하고 나머지는 컨설팅 등을 통해 사업화 정도를 더 높여 지정하는 쪽으로 정부가 사업방향을 잡고 있다는 것이 울산시의 분석이다.
이에따라 울산은 전문가 자문단의 컨설팅을 거쳐 내년 상반기중 재도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한편 울산시 등은 울산과 부산이 공동유치한 원전해체연구소와 인접한 지역에 에너지융합산업단지를 꾸려 에너지산업과 에너지연관산업의 집적 및 융복합을 촉진하기 위한 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계획에 따르면 향후 10년동안 고용효과 2만1,000명, 생산유발효과 3조2,000억원, 앵커기업 유치 등이 기대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전문가 평가에서 컨설팅을 주문한 만큼 이를 거쳐 내년에는 재평가 받는 것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