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김영문 관세청장이 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장·차관 총선 ‘차출’을 두고 울산지역 정치권이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차관급인 김영문 관세청장의 울주군 출마 여부 때문이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13일 “현직 장관에 차관까지 포함하면 총선에서 당과 함께 했으면 하는 사람이 10여명 정도”라고 밝혔다.

울산을 고향으로 두고 있고 검찰 출신에 노무현 정부 청와대 근무 경험이 있는 김 청장 역시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특히 이번 총선에서 여야 간 전략적 요충지가 될 울산에서 울주군을 민주당 약세 지역으로 분류, 김 청장을 전격 투입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현재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민주당 후보들과의 역학 관계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앞서 울주군에서도 출마예정자들이 ‘공정한 경선’을 통한 후보 선출을 강조한 바 있다.

집권 여당의 이같은 ‘관료 차출’은 외교·안보·경제 등 전문성 강화를 배경으로 한다. 현직 장·차관은 대중적 인지도가 높아 선거에 유리한 측면이 있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경우 서울 서초갑이나 동작을 등 지역구 출마와 비례대표 가능성이 모두 제기되고,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고향인 경남 진주에 출마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강 장관과 정 장관에 대한 당의 요구가 있었고, 청와대에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구윤철 기재부 2차관의 출마 가능성도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홍 부총리는 강원 춘천, 구 차관은 경북 성주가 고향으로 두 지역 모두 민주당 약세지역인 만큼 당이 ‘전략 투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대전 출신인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차출 가능성이 있는 인사 중 하나다.

일단 이에 대해 민주당은 현직 장·차관 차출은 당내 검토사항일 뿐이며 아직 당과 정부, 청와대가 협의해 결론을 내린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현직 장관을 차출할 경우 새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있기 때문에 대안이 분명하지 않으면 당에서 요청하기가 어렵다. 대통령의 인사권에 해당하는 문제”라며 “본인들의 의사와 결심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현직 관료처럼 인사청문회 부담이 없는 전직 관료들과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김용진 전 기재부 2차관이 국회 정론관에서 공식 입당식을 치렀으며, 민주당은 취약지역에 출마 결심을 굳힌 관료 출신 인사들을 추가로 공개하며 약세 지역 집중 공략에 나설 방침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최근에 우리 당이 당선자를 내지 못한, 일종의 ‘험지’에 도전하는 분들”이라며 “이런 인재를 소개함으로써 민주당이 어느 한 지역도 소홀함 없이 최선을 다해 경쟁력 있는 후보를 공천하겠다는 메시지가 담긴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