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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특구 지정으로 ‘수소 메카 울산’ 날개 달았다수소기반 모빌리티 육상, 해상으로 확산시켜 미래 성장동력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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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철호 울산시장이 1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규제자유특구의 비전 및 목표와 수소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성만 기자  
 

전국 최대의 수소 생산·유통 도시이자 우수한 수소 인프라를 보유한 울산시가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에 지정되면서 ‘수소 메카’ 울산으로의 도약도 탄력을 받게 됐다.
울산시는 수소전기차 중심의 수소기반 모빌리티를 육상, 해상 등으로 확산시켜 이를 울산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사업기간(2년) 내 581억원의 생산유발효과, 201명의 고용유발효과, 그리고 이를 발판으로 2030년 까지 총 1조8,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울산시는 ‘울산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계획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규제자유특구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특구사업은 2020년 1월부터 2년간 추진되며 특구를 통해 수소 전문기업과 소재부품산업 육성,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 확대 등이 추진된다.
울산시는 이번 특구지정을 통해 6건의 실증 특례와 1건의 규제 특례를 부여 받았다.
23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해 그동안 법령과 안전기준 미비 등으로 상용화가 어려웠던 수소연료전지 적용 물류운반기계, 선박, 대용량 수소이송차량에 대한 사업화가 울산지역 내에서 가능하게 됐다.
수소전기차 중심의 수소기반 모빌리티가 육상, 해상 등으로 확산될수 있게 됐는데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주요 내용들이 현실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에스아이에스(주), ㈜덕양, 에이치엘비(주), ㈜하나티피에스 등 18개 전문기업과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선급, 건설기계부품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울산테크노파크 5개 연구기관 등 특구사업을 수행할 23개 특구사업자에게는 국비 184억원을 포함한 320억원의 재정지원과 세제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이중 가온셀, 태광후지킨, 일진복합소재, 건설기계부품연구원 등 역외 15개 기업 또는 기관이 울산에서 제조 사업장이나 연구소를 구축하게 된다.
특구는 국가산업단지 일원을 중심으로 수소 산업 인프라가 탁월한 12개 지역을 중심으로 총면적 142만㎡ 규모로 조성된다.
수소연료전지 실내 물류운반기계 상용화 사업은 수소동력체계를 적용한 지게차와 무인물류운반차를 제작해 산업현장에서 실증하고 안전기준을 마련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기존 디젤기관과 전기동력을 청정연료인 수소로 대체함으로써 작업환경 개선과 충전시간 단축에 따른 작업효율 향상이 예상된다.
미국에서는 수소지게차 2만 5,000대가 대형마트 등에서 운행되고 있고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9월 경유, 전동지게차 500대를 단계적으로 수소지게차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어 사업 전망이 밝다.
수소연료전지 선박 상용화는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한 소형선박을 제작해 운항하는 실증사업이다.
친환경성과 정숙성이 우수한 수소선박은 장생포항에서 태화강을 따라 전망대까지 실증운항할 계획으로 있어 태화강에서 수소유람선 운항 현실화가 이루어지게 됐다.
고효율 수소공급시스템 확충은 현행 수준보다 수소 이송량을 3배 향상시켜 수소튜브트레일러 1대당 넥쏘 30대에서 넥쏘 100대 이상 충전이 가능하도록 추진된다.
울산시는 수소그린모빌리티특구를 통해 사업기간(2년) 내 역외 기업 15개 신규 유치, 24건 특허 출원, 581억원의 생산유발효과, 201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이를 발판으로 2030년 까지 수소지게차 6,500대 무인운반차 8,500대 수소선박 400대, 수소충전소 850대, 수소 튜브트레일러 500대 보급 등 총 1조8,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울산시는 올해 12월에 선정 예정인 수소시범도시 사업에도 참여해 배관을 통해 수소를 생활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수소사회의 모습을 구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여기다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이용한 수소생산 및 발전, 이산화탄소를 활용한 수소 대량생산 등 수소분야 기술을 선점해 나가면서 수소정책과 연구개발을 이끌어 갈 수소산업진흥원 유치도 이끌어 내겠다는 전략이다.
또 수소경제에 매진하고 있는 부산, 경남, 광주, 전남 등 타 지역과도 광역권 수소분야 상생 협력사업을 발굴해 수소경제가 동반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이번 특구 지정으로 울산의 수소산업은 규제 해제라는 날개를 달고, 혁신성장 밸류체인을 구축해 세계적인 수소 생산, 공급, 활용 인프라를 갖춘 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수소 특구 지정을 발판으로 수소 시범도시 추진, 수소산업진흥원 설립 등의 국가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해 수소경제 선도 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 4월 규제자유특구 사업으로 신청했지만, 사업 완성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는 정부 의견에 따라 7월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보류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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