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민들의 수돗물을 음용률이 전국 꼴찌 수준이라고 한다. 수돗물 자체를 믿지 못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는 만큼 광역시의 체면이 말이 아니다. 일부 소규모 마을 지하수 등 수도시설에서는 유해물질까지 검출됐다고 하니 안전한 물 공급에 비상이 걸렸다.

울산시의회의 울산시에 대한 행감자료를 보니 울산의 수돗물 음용률은 3.1%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는 제주도(29.7%), 강원도(18.6%)와는 큰 차이가 나고 부산(7.5%), 서울(4.0%)에 비해서도 저조하다. 수돗물 음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노후상수관을 정비하는 동시에 가정 수도꼭지 물 개선을 위한 옥내수도관도 개량해야 한다. 취수장부터 가정수도꼭지까지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맑은 수돗물' 공급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옥상에 있는 물 탱크를 청소하기도 하지만 수도꼭지에 깨끗한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원천적으로 노후화된 옥내수도관을 교체해야 하는 것이다.

1990년대 중후반 이전에는 아파트나 주택에 대부분 녹이 생기는 아연도강관이 사용됐기 때문에 배관교체나 갱생이 이뤄지지 않는 아파트 등에서는 배관 내부에 녹이 슬어 녹물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이 때문에 노후화된 상수도관 개량이 시급한 실정이다. 하지만 울산시가 올해 노후 급·배수관 개량 지원 사업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다고 한다.

반면 올해 서울은 259억원, 부산은 40억원, 대전은 4억원 등을 편성해 적극 시행하고 있고, 인근 양산시도 10억원, 김해시도 3억원을 편성하는 등 울산과 대조를 보이고 있다. 울산시는 지난해 1억원을 편성했지만 20가구, 1,070만원만 집행되면서 추진실적이 저조하다는 이유로 올해 편성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울산시의 깨끗한 물을 보급하겠다는 사업을 1년 만에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 이런 상황에서 수돗물 음용률 전국 꼴찌는 당연한 결과라고 보여진다. 이러다보니 시민들은 정수기를 사용할 수밖에 없고 생수를 구입해 먹고 있는 것이다. 울산시는 이같은 시민들의 불신을 하루빨리 불식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의회에서 지적한 대로 상수도관 유지관리 전문가 배치와 첨단자재를 사용한 새로운 공법 적용 등이 필요해 보인다. 또 수질 검사 때 기존 검사뿐 아니라 미세플라스틱, 우라늄, 라돈 측정 의무화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귀담아 들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