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1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총선에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받아 출마하는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이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신의 측근비리 수사를 주도한 것은 정치공작수사라고 주장하며 검찰의 조속한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18일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전 울산청장)이 대전에서 민주당 공천을 받아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다고 한다”며 “작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저지른 음흉한 정치공작수사의 마각이 드러난 것이라고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작년 황 청장이 김기현과 그 주변 인물들에게 없는 죄를 덮어씌운 배경과 관련해 ‘문재인 정권이 국회의원 자리를 주는 대가로 경찰 수사권을 악용해 죄를 덮어씌우게 시킨 것 아니냐’하는 소문이 파다했다”며 “황 청장이 총선 출마를 밝힘으로써 관권을 악용해 정치공작수사를 벌였던 추악한 거래의 진상이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은 부도덕하고 불의로 가득 차 있으면서도 정의로운 척한다는 것이 조국 사태를 통해 증명됐다”면서 “황 청장 같은 사람이 파면되지 않고 아직 고위직에 재직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그것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전 시장은 이어 황 청장에 대한 검찰의 조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그는 “한국당과 박기성 전 비서실장 등이 황 청장을 정치공작수사, 청부수사, 공직선거법위반, 피의사실공표, 직권남용 등으로 형사고소를 한지 1년 반도 더 지났는데 검찰은 아직도 황 청장에 대한 수사를 진행시키지 않고 있다”며 “검찰은 황 청장을 구속하는 것은 물론이고, 배후에 숨어있는 진짜 몸통의 실체를 조속히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은 18일 명예퇴직원을 내고, 사실상 내년 총선 도전을 공식화했다.
황 청장은 이날 경찰 내부망에 “다음 달 초로 예상되는 정기인사에 맞춰 퇴직하려고 한다”는 글을 올려 명예퇴직 신청 사실을 알렸다.
그러나 황 청장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사건과 관련해 고소·고발당한 상태여서 사퇴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태다. ‘공무원비위사건 처리 규정’은 ‘감사원 및 검찰·경찰 등 수사기관에서 비위와 관련해 조사 또는 수사 중인 경우 의원면직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황 청장은 최근 울산지검에 “나와 관련된 수사를 종결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황 청장은 이날 경찰 내부망에서도 “출석 요구는커녕 서면 질의조차 없던 사건이 명예퇴직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건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