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장래 인구감소를 고려해 현재의 도심권과 언양(삼남)을 중심으로 하는 2도심 압축도시공간 구조 구축에 나선다.
또 부산, 경남과는 국가기간산업 초광역 산업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하는 등 주변 지역과 다양한 연계협력사업을 검토, 추진한다.
3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51차 국무회의는 향후 20년의 국토의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제5차 국토종합계획안을 의결했다. 이는 전국 국토개발 및 이용계획의 최상위계획인데 오는 2020년부터 2040년까지 20년간 우리나라 국토정책의 비전을 담았다.
국토교통부가 제출한 계획안중 울산시 발전방향(안)에 따르면 울산은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등 주력산업 중심에서 에너지 혁신을 선도하는 에너지 중심도시로의 전환과 이를 기반으로 우수한 정주여건을 갖춘 첨단도시로 조성된다.
도시중간에 위치한 개발제한구역(GB)으로 인한 도시공간구조의 이원화, 도시불균형 심화, 인구의 지속적 감소와 고령화 가속화, 미래 산업 대응 혁신잠재력 부족, 도시연계 미흡, 각종 재난위험 상존과 문화기반 부족 등 울산이 직면한 문제를 이를 통해 풀겠다는 것이다.
5대 발전방향, 12개 추진전략중 장래 인구감소를 고려해 현재의 도심권과 언양(삼남)을 중심으로 하는 2도심(도시거점-관광·비즈니스거점) 압축도시공간 구조 구축은 첫 번째로 제시된 발전방향이다.
산업거점으로는 동구 방어진과 울주군 웅촌이 지역거점으로는 울주군 온양(서생)과 북구 농소가 제시됐다.
GB 조정외에 고령인구 증가에 대비한 고령 친화정주단지가 조성되고 다양한 가구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주택유형 개발, 공급이 추진된다.
광역도시권 형성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도 포함됐다. 울산과 주변 지역간 기능적 연계를 강화하고 다양한 연계협력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새로운 광역거너번스 체계를 마련하게 된다.
울산이 포함된 광역 연계·협력 제안사업으로는 국가기간 산업 초광역 산업클러스터 구축, 동북아 글로벌 물류플랫폼 육성(산업경제분야), 광역상수도 취수원 다변화(환경 수자원, 동남권 대기환경청 설립 추진(환경 대기), 동해선 고속철도(교통인프라 철도) 등 광역 교통체계 구축 등이 있다.
에너지 중심의 신산업 육성 방안으로는 연구개발특구, 경제자유구역지정 외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미래 대응형 스마트팜 산업 육성 등 R&D역량 강화를 통한 산업구조 고도화가 제시됐다.
또 부유식 해상풍력 클러스터, 에너지비즈니스센터 조성 등을 통한 미래에너지 산업 허브도 조성된다.
환동해 교통 물류거점도시 육성방안으로는 울산도시철도 구축과 울산외곽순환도로, 울산(신복R)~양산(북정) 광역철도 구축 등 지역내 지역간 효율적 연계 교통체계 구축이 포함됐고, 울산공항을 지역경제의 성장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시설을 개선하고 울산항을 북방경제 진출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 등도 실렸다.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구현을 위해서는 재난 공동대응을 위한 지역간 협력체계 구축, 미세먼지 공동대응을 위한 동남권 협력체계 구축 및 동남권 대기환경청 설립 등이 포함됐다.
지역자원 특화개발을 통한 문화관광도시 육성을 위한 방안에서는 한글문화(외솔기념관), 선사문화(대곡천암각화군) 등을 토대로 한 지역 특화상품 개발과 태확강국가정원 관광자원화, 노후 산업유산을 도시문화콘텐츠로 활용해 도시경쟁력을 제고하는 등의 울산형 문화도시 육성계획이 제시됐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날 “이번 계획안은 향후 국토의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국민과 지역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며 “각 중앙행정기관은 꼼꼼한 실천계획 수립을 통해 국토종합계획의 실효성을 높여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