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이 ‘하명수사’ 논란과 관련해 첫 제보자로 지목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에게 “당장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한국당은 중앙당 차원에서 송철호 시장과 송병기 부시장을 이날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한국당 시당 대변인단은 5일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가 불법선거개입 사건에서 발뺌하는 과정에서 첫 제보자로 송철호 시장의 최측근인 송병기 부시장을 지목했다”며 “송철호 캠프에서 기획·전략·공약을 도맡아 캠프를 총괄했던 송 시장의 핵심측근이 김기현 전 시장 의혹을 제보하고 이를 근거로 청와대가 문건을 편집해 경찰에 하명수사를 지시한 실체가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시당은 “송 부시장이 제보한 정보가 야당의 유력후보를 제거하기 위한 거짓 기획 정보로 드러난 만큼 허위사실유포, 명예훼손에 해당된다”면서 시당 차원에서도 고소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동료를 팔아 요직에 오른 송 부시장은 더 이상 자격이 없다”며 “거짓으로 속여 훔친 부시장 자리는 장물에 해당되고, 환수 조치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송 부시장 단독 범행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배후에 이와 연관된 사람도 모두 밝혀내 함께 죄를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당 시당 대변인단은 송철호 시장에게는 “최측근인 송 부시장이 제보자라는 것이 밝혀진 상황에서, 울산시정의 책임자이자 선거당시 울산시장 후보로서 이제는 전면에 나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송병기씨가 청와대에 제보한 2017년 10월께 울발연에 사표를 내고 송철호 후보와 같이 다니던 시점’이라는 시중의 얘기가 있다”면서 “송병기씨와 같이 다니던 시점이 언제부터인지가 중요한 대목으로, 이 부분이 명확하게 밝혀져야 의혹이 해명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한국당 중앙당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전 부산 경제부시장의 감찰 무마 의혹 등과 관련해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10명을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선 송 시장, 송 부시장을 비롯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조국 전 장관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광철 민정비서관 등 6명을 고발했다.
한국당은 고발장에서 “송병기 부시장은 당시 유력 후보인 김기현 시장을 낙선시키고 송철호 후보를 당선시키려는 목적으로 허위 첩보 등을 청와대에 제공했고, 청와대 민정수석실 등은 이를 가공·편집해 경찰에 수사하도록 했다”고 했다.
한국당은 “조국·백원우·박형철·이광철은 민정수석실 권한을 벗어나 검찰·경찰·국가정보원 등으로부터 동향 정보를 수집했고, 백원우는 직제에 없는 사찰팀을 운영했다”며 이들에게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다고 했다. 또 송 시장과 송 부시장에 대해서는 “피고발인들과 순차적으로 공모·가담한 정황이 있다”며 공범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