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김기현 전 시장 하명 수사’ 의혹이 울산 지역사회를 패닉상태로 몰아가고 있다. 전임 시장과 전임 경찰청장의 벼랑 끝 싸움과 함께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김 전 시장의 비리를 청와대에 제보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공직사회는 물론 일반 시민들의 받은 충격이 크다. 문제는 이 충격이 언제까지 어디까지 이어질지 모른다는 것이다. 섣부른 해명이 오히려 의혹과 논란을 부추기는 형국이다.

어제 송 부시장의 해명 기자회견만 해도 그렇다. 송 부시장은 2분여 동안 미리 준비한 입장문만 읽은 후 도망가듯 회담장을 벗어나 아예 청사를 빠져 나가 버렸다. 회견장에 모인 수많은 기자들, 이를 생방송으로 지켜보는 시민들, 국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었다. 그러려면 기자회견은 왜 했느냐는 질타가 쏟아지는 이유다.

송 부시장의 해명은 또 다른 논란을 일으켰다. 일부 언론을 통해 “청와대가 요청했다”고 전해진 송 부시장의 그간의 입장은 몇 시간 만에 “안부통화를 하던 중”으로 달라졌다. 누가 먼저 김 전 시장 관련 비위 이야기를 꺼냈는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즉 청와대 행정관이 첩보를 요구한 것인지, 송 부시장이 먼저 비위 사실을 전달한 것인지에 따라 사안의 향방은 확연히 달라진다. 이 때문에 이날 청와대는 ‘수사기관이 밝혀낼 문제’라며 전날 해명에서 한발 물러났다. 송 부시장 역시 그동안 자신이 주장했던 내용은 물론 청와대의 해명과 결이 다른 발언을 해 혼란을 가중시켰다.

송 부시장이 청와대 행정관에 전달한 내용이 ‘언론을 통해 대부분 알려진 것’이라고 밝힌 것도 석연치 않다. 청와대에서 전달된 첩보 중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사건은 김 전 시장 비서실장이 아파트 건설 현장에 특정 레미콘 업체의 편의를 위해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다.
그런데 송 부시장이 행정관과 통화를 했다고 밝힌 2017년 말에는 관련 의혹이 세간에 전혀 알려지지 않은 시점이다. 앞뒤가 맞지 않다는 이야기다. 송 부시장은 레미콘 관련 사건에 대해서도 대화를 했는지에 대해서는 끝내 함구했다.

검찰이 송 부시장으로부터 제보를 받은 행정관을 조사하고 있는 만큼, 송 부시장의 검찰 소환 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어떤 형태로든 실체적 진실은 밝혀질 것이다.
이번 사태가 울산 지역 사회에 미칠 영향을 가늠하기조차 쉽지 않다. 송철호 시장의 시정 추진에도 적잖은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다. 지역 사회의 충격파를 최소화하는 ‘묘수’가 필요한 때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