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가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교육청이 기후위기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적극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8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효율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통한 지속가능한 교육 실현을 위해 최근 환경분야 전문가와 교원 등 15명으로 실무협의체를 꾸리고 실천방안을 마련했다.

시교육청은 모든 공문서에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캐치프레이즈를 삽입하고, 범교과 학습주제로 기후위기를 편성, 교원 연수에도 환경교육을 2시간 이상 의무 편성하기로 했다. 학부모 공감대 형성을 위해 환경교육과정을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으로도 운영한다.

공공부문 대응 강화를 위해 지자체와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 발표도 추진한다.

지역 환경단체와 한국에너지공단 등 협력을 통해 찾아는 친환경 생태·에너지 교실을 운영한다.

에너지 소비효율 개선을 통해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신·증축 건물은 에너지 사용량 30%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사용하기로 했다.

또 대응매뉴얼을 제작해 학교에 보급하고, 학교 숲 조성을 확대하며, 교실에 공기정화식물을 보급할 계획이다.

학생참여형 디지로그 수업을 보급하기 위한 수업시연단을 운영하고, 일회용품 줄이기 등 학생들이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상생활 속 실천과제도 지속 발굴하기로 했다.

생활 속에서 친환경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저탄소제품 사용을 일상화하고, 지역사회와 협력해 아이스팩, 일회용 옷걸이 등 자원 재사용 문화 확산에도 나선다. 학생들의 체험형 통합교육공간인 기후변화교육센터 설립도 검토하기로 했다.

노옥희 교육감은 “지금 당장 실천하지 않으면 기후위기로 인한 모든 피해는 미래세대인 우리 아이들의 몫이 된다”면서 “예상보다 빠르고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청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