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휘웅 울산시의원이 “울산시 산업폐기물 매립 시설이 확대되면 남울주지역 주민들이 또다시 삶의 터전을 내줘야 할 우려가 있다”면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서 의원은 지난 13일 열린 본회의에서 ‘울산시 산업폐기물 매립 시설 확대 관련 지역 주민 주거권 보장 대책 마련 촉구’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서 의원은 “지난 6월 울산시가 산업폐기물 매립시설 확대와 산업 폐수 처리 안정화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고 현재 3개 업체가 제안서를 제출했다”며 “전국 10개 이상 업체가 울산의 땅과 지역 주민의 마음에 큰 상처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눈앞의 이익 밖에 모르는 기존 업체도 모자라 또 다른 업체들에게 소중한 삶의 공간을 내주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지난 8월에는 울산시와 기존 폐기물 처리업체 6개사가 지역 폐기물 우선 처리로 쾌적한 환경 조성을 하겠다는 업무협약을 맺었다”며 “그동안 수많은 울산 기업들이 어떻게 되든 말든 돈 되는 것만 수용하겠다고 한 업체들이 증설 허가와 소각로 추가 신청 시점과 맞물려 왜 업무 협약을 맺었는지 의문이 든다”고 했다.

이어 “기존의 이 회사들이 울산시와 지역민들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진 것을 찾아볼 수 없는데도 이 기업들은 증설을 신청하고 울산시는 화답하듯 증설을 허가했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지역 주민들은 40년 동안 온산국가산단과 각종 산단 개발로 피폐해져 있다”며 “이런 마당에 또 다른 산업폐기물이 동시 다발로 지역을 노리고 있다는 소식을 들은 온산, 온양, 청량, 서생 8만여명 주민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지난 40년 동안 산단 인근 오염된 토양과 하천, 주민건강에 대한 역학조사 한번 이뤄진 적이 없다”며 “편중된 도시계획 때문에 남구 이남 울주군 지역은 오로지 국가와 울산시에 세금을 갖다 바치는 산업의 도구가 됐다”고 호소했다.

이어 “직장 가까운 데 살 곳이 없는 1만여명의 근로자와 가족은 어쩔 수 없이 인근 정관과 해운대 신도시에 가서 살고 있고, 이제는 일광 신도시로도 대거 이주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울산 인구 감소가 심각하다고 하면서도 인구 유출을 막을 수 있는 정책 하나 제대로 없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온산국가산단이 조성되면서 눈물을 머금고 고향을 떠난 이주민들이 겨우 정붙이고 살아온 현재의 터전에서 다시 떠나야 하는 일이 없도록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본회의에서는 손종학 의원이 ‘2019년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면서’, 이미영 의원이 ‘여성건강 정책 차원으로 생리대 공공지원정책 제언’, 백운찬 의원이 ‘울산시 복지예산 아직도 꼴찌, 복지뉴딜이 필요합니다’란 제목으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