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19 보건의료 기술사업화 유공자 포상’에서 보건산업진흥원장상을 받은 리센스메디컬 (앞줄 오른쪽)김건호 대표(UNIST 기계항공 및 원자력공학부 교수)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산과학기술원 제공.  
 

울산과학기술원(UNIST) 기계항공 및 원자력공학부 김건호 교수가 창업한 (주)리센스메디컬이 7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 청신호가 켜졌다. 투자에는 LB인베스트먼트, KB증권, BNK증권, 현대기술투자, 라이트하우스컴바인 등이 참여했다.

16일 UNIST에 따르면 리센스메디컬은 세포를 정밀하고 빠르게 냉각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안과와 피부과 관련 의료기기 사업을 하고 있는 교원창업기업이다.

냉각온도와 속도를 자유롭게 구현하는 독점 세포냉각기술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마취를 비롯해 염증성질환치료 등의 효과와 관련된 정량적인 냉각온도 데이터를 세계 선도적으로 축적하고 있다.

주력제품인 안과 냉각마취기기는 미국에서 1상을 마치고 현재 2상을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다. 미국의 대표 안과전문병원 2곳에서 현재까지 100명의 환자에게 250회 이상의 시술을 진행해 기기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했다. 현재 미국 7개주에 위치한 대형 안과전문병원 10곳에서 임상 3상에 대한 참여의사와 함께 기기구매에 대한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리센스메디컬의 안과냉각마취기는 FDA로부터 ‘드 노보(de Novo)’ 적합판정을 받아, 1년 이내에 세계최초로 냉각마취에 대한 FDA 제품승인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드 노보는 라틴어로 ‘새롭다’라는 뜻으로, 미국 FDA에서 제품분류 품목조차 마련되지 않은 신개념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이 일정 수준 이상의 안전성을 증명하면 특별히 주어지는 패스트트랙 허가제도다. 국내 의료기기가 드 노보 허가과정을 거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김건호 리센스메디컬 대표는 “임상에 참여한 90%가 넘는 환자들이 냉각마취에 만족하고 있으며, 8개월에 걸친 반복 임상을 완료한 환자들 모두가 냉각마취 계속 사용을 위한 방안을 문의하고 있다”며 “10초 마취발현으로 전체 시술시간 또한 5배 이상 줄어드는 데이터 또한 나오고 있어 의료현장의 반응도 뜨겁다”고 설명했다.

리센스메디컬은 또 국내 피부과 의료기기 사업을 병행하고 있다. UNIST 학내에 GMP 인증 생산시설을 갖추며 최근 피부과 정밀냉각기기에 대한 식약처 의료기기 제조허가 및 제품허가를 획득했다. 급속냉각 기술을 활용하면 여러 염증성질환의 치료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에는 병역특례기관으로 선정돼 전문연구요원 2명을 채용한 바 있다.

이렇듯 국내외에서 여러 의료분야에서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 중인 리센스메디컬은 최근 병역특례기관으로 선정되어 두 명의 전문연구요원을 채용했다.

김 대표는 “대학에서 개발한 기술이 실제 사회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리센스메디컬을 창업했다”며 “UNIST의 학생 ? 연구원들은 물론 의료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세계 최고의 정밀냉각기술로 새로운 의료분야를 개척하는데 함께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리센스메디컬은 올해 10월 31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19 보건의료 기술사업화 유공자 포상’에서 보건산업진흥원장상을 받았으며, 같은 날 특허청 주관 ‘제3회 IP 스타트업 로드데이’ 정규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