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울산 법조 신년인사회'가 7일 울산지방법원 구내식당에서 열린 가운데 구남수 울산지방법원원장, 남근욱 울산가정법원장, 고흥 울산지방검찰청 검사장, 강석근 울산지방법무사회장, 김용주 울산지방변호사회장이 축하 시루떡을 자르고 있다. 우성만 기자  
 

울산지방·가정법원과 울산지방검찰청, 울산지방변호사회 등 울산지역 법조인들이 새해를 맞아 한자리에 모였다. ‘사법개혁’에 대한 요구가 거센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법조인의 자세를 가다듬거나,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데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자리였다.

7일 오후 울산법원 2층 구내식당에서 울산 법조인 신년인사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울산지법 구남수 법원장과 남근욱 가정법원장, 고흥 울산지검 검사장과 울산지방변호사회 김용주 회장, 울산지방법무사회 강석근 회장 등 판사와 검사, 변호사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구남수 법원장은 “법조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는 말이 나온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고, 어쩌면 앞으로도 더 좋지 않은 방향으로 향할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 “현실을 안타까운 시선과 방관만으로는 이겨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법조 가족이 본연의 자세를 지키며 본분을 다할 때 국민이 편안해지고 다툼과 불화가 아닌 웃음과 조화가 함께할 것”이라며 “맡은 바를 다 할 때 사회의 질서와 평화가 자리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구 법원장은 “새해를 시작하는 이 시점에 불안과 혼돈보다는 희망과 다짐으로 내일을 바라보는 지혜,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실천하는 용기가 필요하다”며 “어려움을 극복하고 본분을 다하는 굳은 용기와 지혜가 늘 함께하길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고흥 검사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민의 인권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고 검사장은 “지난해 울산 검찰은 많은 관심과 협조에 힘입어 지역사회 법치 확립과 국민 인권보장의 소임을 큰 부족함 없이 감당해올 수 있었다”면서 “새해에도 국민을 범죄로부터 보호하고 수사과정에서 인권보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과 아동, 장애인 등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강력 범죄와 서민에게 큰 피해를 주는 신종 경제범죄를 엄단하고, 범죄피해자를 더욱 실질적으로 보호하고 지원하겠다”며 “지난해 검찰청사에 변호인접견실을 개선한 데 이어 올해에는 새로 제정된 인권보호수사규칙 등이 일선 실무 현장에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고 검사장은 “각종 정책과 사업에 아낌없는 조언과 격려를 보내주시고, 항상 열린 마음으로 귀 기울여 검찰 업무가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앞으로도 울산 법조가 서로에 대한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부족한 점들을 채워가며 함께 발전하는 아름다운 전통이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용주 회장은 지역의 숙원사업인 부산고등법원 원외재판부 유치 활동에 대해 언급했다. 김 회장은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원외재판부 유치를 위한 가시적인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좀 더 빨리 원외재판부가 설치돼 시민들의 재판받을 권리가 더욱 보장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또 김 회장은 “지난해만큼 법조가 국민들의 관심을 많이 받은 적이 없었고, 그러한 관심 속에서 울산 법조도 자유로울 수는 없었다”면서도 “올 한해도 대외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닥쳐올 것으로 생각되지만, 좀 더 웃으며 행복한 울산법조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강석근 회장은 “법무사회는 실생활 법률문제를 상담하며 문턱 낮은 법률사랑방으로 역할을 해왔다”며 “앞으로도 시민법률생활의 조력자, 안내자로서 소명의식을 갖고 사법제도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떡케이크 절단과 건배제의 등으로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