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의 장지가 20일 울주군 삼동면 둔기리 선영으로 정해졌다. 사진은 신격호 회장의 복원된 생가(사진 왼쪽)와 별장. 우성만 기자  
 

롯데그룹 창업주 신격호 명예회장은 평소 바람대로 고향인 울산 울주군 삼동면 둔기리에서 영면한다. 롯데그룹은 신 명예회장의 유지를 받들기 위해 고향마을에도 분향소를 설치해 조문을 받기로 했다.
롯데그룹 창업주 신격호 명예회장의 서울 빈소에는 20일 그룹 관계자는 물론 각계 인사들의 조문이 잇따랐다.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는 그간 경영권 분쟁으로 소원했던 장남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과 차남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년 3개월 만에 재회해 조문객들을 맞았다.
이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구자열 LS 회장, 구자용 E1 회장,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김윤 삼양그룹 회장 등 재계 인사들이 잇따라 빈소를 찾았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과 이낙연 전총리,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 등 정치권 인사들도 줄을 이었다.
울산지역 인사들도 서울 빈소를 찾아 애도를 표했다.
전영도 회장과 최해상 부회장, 차의환 상근부회장 등 울산상의 회장단 5명은 오후 4시30분에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전영도 회장은 장남 신동주 회장을 만나 “왕 회장님은 울산의 큰 어르신이었는데, 애통하고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도 만나 위로의 말을 전했다.
이선호 울주군수도 지자체장 중 유일하게 오후 4시10분에 총무과 직원과 함께 조문했다.
신 명예회장의 장례는 롯데그룹장으로 4일장으로 치러지며 영결식은 22일 롯데월드타워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장지는 고향인 울산 울주군 선영으로 최종 결정됐다. 신 명예회장은 생전에 늘 “고향 땅에 묻히겠다”는 말을 할 정도로 고향 사랑이 남달랐다.
롯데 측은 신 명예회장의 뜻을 기려 울산 울주군 둔기리 별장에 조문이 가능한 분향소를 21일부터 운영키로 했다. 이에 따라 울산 시민들도 분향소를 찾아 그동안 고향에 대한 애틋한 사랑을 보여준 신 명예회장을 마지막으로 떠나보내는 아쉬움을 달랠 수 있게 됐다.
울산 분향소 조문은 21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 22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다. 조의금과 조화는 받지 않기로 했다.
울산시는 울산 분향소에 울산시장 조기를 설치하고 부시장과 실·국장 간부 공무원은 모두 조문하기로 했다.
울주군은 묘지 설치 신청이 들어오면 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검토하는 등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롯데그룹 계열사인 울산롯데호텔, 부산롯데호텔 등에서 떡, 한과, 차, 마른안주 등을 준비해 조문객을 맞이하기로 했다.
신 명예회장은 1921년 10월 4일 경남 울산군 삼남면 둔기리 623에서 5남 5녀 중 맏이 태어나 울산농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 와세다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했다.
신 명예회장은 1967년 롯데제과를 창립해 모국투자를 시작했다. 호텔과 백화점을 설립, 국내 유통과 관광산업의 선진화를 이끌며 건설, 석유화학 등 국가 기간산업에도 진출해 사업을 다각화했다. 과감한 투자와 진취적인 도전으로 세계 시장을 개척해 롯데를 유통, 석유화학, 식품, 관광, 건설·제조, 금융 등을 아우르는 국내외 대표 기업군으로 성장시켰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