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대곡박물관의 새해 전통놀이 체험 행사.  
 
   
 
  ▲ 경자년 새해를 맞아 울산지역 박물관과 공공시설에서는 설날 세시풍속 체험 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한복을 입고 세배를 하고 있는 모습.  
 
   
 
  ▲ 전통연을 만들어 날려보는 체험을 하는 어린이들.  
 
   
 
  ▲ 재미로 보는 올해 운수-윷점 보기.  
 
   
 
  ▲ 설빔입고 3대가 가족사진을 찍는 모습.  
 
   
 
  ▲ 설날 차례상을 차리는 모습.  
 

경자년 새해를 맞아 울산지역 박물관과 공공시설에서는 설날 세시풍속 체험 행사가 다채롭게 열린다. 설 연휴 인근 박물관이나 공원에 들러 가족이 화목하게 어울리며 다양한 문화 행사를 체험하고 설날의 의미도 되새겨 보자.



◆ 울산대곡박물관 ‘다복한 경자년...’

울산대곡박물관은 ‘다복한 경자년, 울산대곡박물관에서 즐기는 설날’을 24일부터 27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전통문화 공연과 복을 부르는 복조리 만들기, 생쥐 모양 클레이 비누 만들기, 재미로 보는 토정비결, 차례 상 차리기와 각종 민속놀이 등 다채로운 행사로 꾸며진다.

전통문화 공연 ‘신명나는 소리마당’은 설날인 25일과 26일 오후 2시에 개최된다. 복조리 만들기와 생쥐 모양 비누 만들기는 1월 24일부터 26일까지 체험할 수 있으며, 경자년 운세를 알아보는 ‘재미로 보는 토정비결’은 26일 오후에 참가할 수 있다. 새해 연하장 만들기, 포토존에서 사진 찍기와 널뛰기, 투호놀이, 제기차기 등 전래놀이는 연휴 4일 동안 체험할 수 있다. 어린이를 위해 ‘우리 고장 서부 울산 알기’ 체험도 연휴 동안 제공된다. 문의 052-229-4782.



◆ 시립문수궁도장 설날 활쏘기 무료체험

울산시설공단 시립문수궁도장에서는 설당일 시민대상으로 ‘활쏘기 무료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행사는 25일 10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운영하며, 우리의 전통문화 중 하나인 국궁을 직접 쏘아 볼 수 있다.

또 휴식과 여가를 위한 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시립문수궁도장을 연휴기간인 24일부터 27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정상 개방·운영한다. 문의 시립문수궁도장 052-275-2791.



◆ 국립박물관·국립민속박물관

설 연휴 기간 동안 국립중앙박물관(서울 용산구)에서는 한국의 전통장단과 외국 음악이 어우러져 신명나는 ‘설 놀이판 각자의 리듬: 유희스카’가 열린다.

지방 국립박물관(경주, 광주, 전주, 대구, 부여, 공주, 진주, 청주, 김해, 제주, 춘천, 나주, 익산)에서는 설음식 만들기, 민속놀이 체험, 특별공연, 가족영화 상영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설 명절을 계기로 한복을 입은 관람객들에게 기념품을 주는 행사(광주, 전주, 공주)와 하얀 쥐의 해를 기념해 쥐 저금통을 나눠주는 행사(진주) 등 각종 이색 행사도 이어진다.

국립민속박물관에서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경자년 설맞이 한마당’이 열린다. 설 차례 상, 세배 등 우리 고유의 설맞이 풍습을 알아보고, 제기차기, 투호 등 민속놀이와 전통 연, 한지 제기, 쥐띠 한지접시, 장신구 만들기 등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 문화재청, 4대궁·종묘 무료개방

문화재청은 설 연휴 기간 4대궁·종묘, 조선 왕릉을 휴무 없이 무료 개방한다. 평소 예약제로 운영되는 종묘도 연휴 기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다만 창덕궁 후원은 제외다.

연휴 첫날인 25일 오후 2시 경복궁에서는 수문장 교대의식을 마친 후 불화장(불교를 주제로 한 불화를 그리는 장인, 국가무형문화재 제118호) 전수교육조교가 그린 수문장과 종사관 그림을 나누는 ‘2020 세화(歲?) 나눔’ 특별 행사가 열린다.

또 덕수궁(서울 중구), 세종대왕유적관리소(경기도 여주시)에는 제기차기, 투호, 윷놀이 등 다양한 전통 민속놀이가 마련된다.



◆국립경주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은 24일부터 27일까지(25일 휴관) 박물관 마당에서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등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박물관 강당에서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인기 애니메이션 ‘인사이드아웃’등 총 6편의 영화를 상영할 예정이다.

설 다음날인 26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전통음식 및 전통차 체험’행사를 펼친다. 떡메치기, 쌀강정 만들기, 전통차 체험 등 우리 고유 음식을 직접 만들고 맛볼 수 있다.

26일부터 27일에는 ‘새해 소망카드 만들기’시간을 마련, 가족과 함께 올 한해 이루고 싶은 소망을 이야기해 보고, 박물관이 마련한 공간에 달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