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오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가 개최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대기업과 호흡을 맞추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경제계 대응’ 간담회를 개최,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다. 이제는 정부와 경제계가 합심해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일 때”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 회장 등을 초청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경제의 발목을 잡게 된 것이 매우 안타깝다”며 정부가 과감한 세제 감면 및 규제 특례 등을 통해 기업의 투자와 혁신을 돕겠다고 약속하했다.

그는 기업들을 향해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설비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해주길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친 기업 행보’는 경제에 활력을 다시 불어넣기 위해서는 민간기업의 역할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19의 충격을 최소화하고 집권 4년차 국정운영을 제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서는 가용자원을 총동원해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절박감이 담겼다는 분석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기업들을 향해 고마움을 표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대기업에 대해서는 주문할 것이 별로 없다. 너무 잘 해주고 계시다”며 “삼성, 현대차 등 대기업 그룹이 조 단위의 경영안정자금을 긴급 지원하기로 해 협력업체들에 큰 힘이 되고 있다. 롯데그룹은 우한 교민들에게 생필품을 긴급 후원 해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