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중구 혁신도시의 태화지구대 전경. 이곳은 지난19일 코로나19 영향으로 약 8시간 동안 폐쇄됐다. 심현욱 수습기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공포감도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시설 ‘폐쇄’ 기준이 모호한 탓에 지역사회 혼란도 가중되고 있다. 일상의 ‘마비’를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20일 울산지방경찰청과 남울산우체국 등에 따르면 지난 19일 남구의 한 우체국으로 한 전화가 걸려왔다. 전날 우체국 직원 A씨가 우편물을 접수한 손님이었다. 그는 “남편의 직장동료가 최근 대구의 한 병원으로 병문안을 다녀왔는데 발열 증상이 있어서 코로나 검사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불안한 마음에 스스로 자신의 동선을 추적해 행적지마다 전화로 이를 알리고 있다는 것이었다.

‘간접 접촉자’ 여부도 확인되지 않았지만, 우체국 측은 논의 끝에 A씨를 ‘자가격리’ 조치하고 상황을 지켜보기로 했다.

이후 A씨는 곧바로 남편 B씨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B씨는 중부경찰서 태화지구대 소속 경찰관이었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이날 오후 3시께 태화지구대를 폐쇄했다. 주간 근무자들은 지구대 안에 그대로 격리됐고, 곧바로 지구대와 순찰차에 대한 소독이 이뤄졌다. 태화지구대가 담당하던 치안 업무는 인근 병영지구대 등에서 맡았다. 지구대 야간 근무자들은 ‘임시지구대’가 된 다운치안센터로 출근했다. 태화지구대는 의심 환자가 ‘음성’으로 확인된 오후 11시가 넘어서야 정상화됐다.

4~5단계에 걸쳐 ‘간접 접촉자일 수도 있다’는 긴장 상황은 8시간여 만에 ‘해프닝’으로 마무리됐다.

울산경찰청은 지구대의 경우 민원인들과 접촉이 빈번한 탓에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였다고 설명했다. 울산경찰청에 따르면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매뉴얼은 경찰관 본인이 확진자거나, 가족이 확진자인 경우 2주간 ‘공가’로 처리한다라고만 정하고 있다. 접촉자나 의심자와 접촉한 경우에 대해서는 별다른 지침이 없다. 시설 폐쇄에 대해서도 ‘관서장의 재량에 따라 판단’하도록 돼 있다.

우체국 측은 우정본부와 우정청, 우체국 단위의 대응 매뉴얼이 있는데, 보건당국과 상의를 거쳐 격리나 시설폐쇄 여부 등을 결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건당국은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 등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데, 간접 접촉자에 대한 불안까지 해소하기는 힘든 여건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확진자와 접촉자만 자가격리 대상이고, 의심 환자의 접촉자는 대상이 되지 않는다”며 “시설 폐쇄 여부는 역학조사를 통해 조사관의 판단에 따라 이뤄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뚜렷한 기준 없이 역학조사관의 판단에 따라 폐쇄 여부는 물론 폐쇄 범위까지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마저도 확진자가 나온 뒤에야 가능하다.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공공기관에서 바이러스 전파가 이뤄져선 안 된다는 걱정이 큰 게 사실”이라며 “현재 보건당국의 기준으로는 선제적인 대응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반면 지역의 한 공무원은 “코로나19가 이전과 달리 빠르게 전파되고 있는데 단순히 걱정만으로 시설을 폐쇄한다면 모든 업무가 마비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이날 국회 보건복지회의 전체회의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시설폐쇄에 대해서는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