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울산 동구 일산해수욕장 중앙공영주차장 일부 부지에 ‘해병대연합회 동구전우회’라는 간판이 내걸린 컨테이너 3개가 설치돼있다.  
 

한해 억대의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 울산 동구 일산해수욕장 중앙공영주차장 일부가 무허가 컨테이너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 동구의 부실한 행정이 도마에 올랐다.

20일 오전 일산해수욕장 중앙공영주차장은 이른 시간인데도 많은 차량이 주차돼 있었다. 이곳은 3곳의 ‘공터’같은 공간과 그 사이 도로가 조성돼 있다. 덩그러니 설치된 팻말로 이곳이 주차장이라는 걸 겨우 알 수 있었는데, 무료로 운영되는 이곳은 공간을 구분할 수 있는 시설물도 없었다.

주차장 한켠에는 ‘해병대연합회 동구전우회’라는 간판이 내걸린 컨테이너 3개가 설치돼 있었다. 전우회 스티커가 붙은 차량과 전우회 관계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차량도 인근에 주차돼 있었다.

이날 이곳을 찾은 정모(24)씨는 “해병대전우회 컨테이너랑 차량 등이 있으니 당연히 단체들이 쓰는 공간인 줄 알았지, 공영주차장이라고는 생각도 못했다”면서 “저렇게 사유지처럼 사용하도 되는거냐”며 반문했다.

동구는 지난 2006년부터 일산동 961-3번지, 962번지, 963번지 등 총 7,020㎡의 부지에 일산해수욕장 중앙공영주차장을 조성해 주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일산해수욕장 중앙공영주차장은 울산시 소유의 유휴부지로 동구가 주민 편의와 상권 활성화를 위한다며 임대해 사용하고 있다. 지난해 동구가 울산시에 지급한 임대료는 1억3,800여만원에 달한다.

하지만 주차장 부지 중 약 1,303㎡에 해병대연합회 동구전우회 컨테이너와 물품보관 창고 등 3개의 컨테이너가 설치되면서 주민들의 사용이 제한되고 있는 것이다. 동구는 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고, 이들의 무단점용은 약 10년 동안 이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동구의회 김태규 의원은 동구의 부실한 공유재산 관리를 비판했다.

김 의원은 “동구와 시가 체결한 계약서상에 해당 부지는 주차장 용도라고 분명하게 명시돼 있다”면서 “해병대연합회 동구전우회 등 3개의 컨테이너가 설치돼 있는데 동구는 누가 설치한 것인지, 용도가 무엇인지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건 말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구는 공영주차장 등 공유재산을 관리해야 할 의무가 있는데도 무허가 컨테이너 문제를 방치했다”며 “주말이나 행사가 열리면 일산해수욕장 주변은 극심한 주차난이 발생하고 있는데 공영주차장을 10년 넘게 온전하게 활용하지 못한 것은 명백한 행정 실수”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동구 관계자는 “해당부지의 컨테이너박스는 해병대전우회와 여름철 안전관리와 해파리 포획 작업을 벌이기 위해 함께 사용하는 선박과 채취 장비를 두다가 점점 짐이 늘어난 것 같다”면서 “이같은 내용을 파악하고 최근 자진철거를 요청했고, 선박이나 장비는 선주협의를 통해 빠른 시일 내 치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