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울산시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에서 오정훈 울산시선거관리위원회 사무처장이 4.15총선 선거관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4.15 총선이 어느덧 4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선거에 나서는 후보들만큼 분주한 이들이 있다. 바로 선관위 직원들이다. 선거연령 하향, 준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변화뿐 아니라 코로나19 확산이라는 국가적 비상상황 속에서도 선거관리를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울산의 선거사무를 총괄하는 이는 오정훈(56) 울산시선거관리위원회 사무처장이다. 지난해 1월 울산에 부임한 그는 울산시선관위 선거·지도·홍보과장을 비롯해 중앙과 제주 등에서도 근무하며 각종 선거관리를 담당해 왔다. 4일 그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총선을 40여일 앞두고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선거가 정상적으로 실시될 수 있는지 우려하는 의견들이 있다. 이와 관련해 어떤 대비를 하고 있는지?
▲선거연기에 대한 권한은 대통령이 가지고 있으나 실제 선거가 연기된 경우는 없었다.
총선이 연기될 경우 입법부의 공백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선거가 실시될 것으로 보고 안정적인 선거 관리를 위해 ‘코로나19 관련 선거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해 시행 중이다.
6.25 전쟁 상황 속에서도 선거는 정상적으로 실시됐고, 2000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강원도 산불이 발생해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지만 정상 실시된 바 있다. 또 2015년 메르스 등 감염병 상황 속에서 재보궐 선거를 정상적으로 치룬 사례도 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이번 총선 준비에 필요한 부분을 반영할 예정이다.
선거일을 앞두고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을 경우 모든 투표소와 개표소에 대한 방역 실시, 체온계 비치 및 발열체크 전담인력 운영, 손 소독제 비치, 기표용구에 대한 소독 등으로 선거관리 인력과 유권자의 위생안전 강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철저히 선거관리를 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국민들의 선거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투표율 제고를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할 예정이었으나 대면홍보는 가급적 자제하고, 방송과 신문, 온라인, 인쇄물·시설물 등을 이용한 홍보로 전환했다.

-이번 총선의 가장 큰 변화가 있다면 만18세까지 선거권 연령 하향이다. 울산시교육청에 따르면 울산지역 전체 고3 학생 1만2,490명 중 4,168명의 학생이 이번 선거에서 한 표를 행사하게 된다. 이에 대해 선관위 차원의 준비 상황을 알려달라
▲선거법 개정에 따른 선거권 연령 하향에 따라 2002년 4월 16일생까지 선거에 참여하는데 교육현장에서 혼란을 우려하는 의견이 많다는 걸 알고 있다.
선관위에서는 이미 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민주시민교육을 해 왔고 올해부터는 이들의 생애 첫 선거 참여가 자유롭고 공정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현장의 특성을 반영한 사전 안내·예방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새내기 유권자를 위한 선거교육 교재와 리플릿을 고교 등에 배부했고 선관위 직원이 선거교육 전문강사로 일선 학교를 방문해 선거법 위반 예방과 올바른 후보자 선택을 돕기 위해 나서게 된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대면강의가 어려울 경우 동영상강의로 대체할 예정이다.
또 학교 현장에서 교육적 특수관계를 이용해 선거에 영향을 미치거나 학생들에게 위법한 선거운동을 하는 등 불법 선거관여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할 계획이다.

-선거권 연령 하향과 함께 또 다른 큰 변화는 준연동형비례대표의 도입이다. 많은 국민들에게 생소한 제도인데 어떤 부분이 바뀌게 되고 선관위의 준비상황은?
▲전체 국회의원 300석 중 47석인 비례대표에 대해 30석은 정당득표율에 따른 연동비율 50%를 반영해 선출하고, 17석은 기존 방식으로 결정해 정당별 의석수 산정 비율이 바뀌는 부분이다. 유권자 입장에서 1인 2표 투표방식에는 변화가 없다.
지난 20대 총선과 마찬가지로 정당명과 후보자명이 인쇄된 흰색의 지역구선거 투표용지와 정당명만 인쇄된 연두색의 비례대표 투표용지에 각각 투표하고 투표함에 투입하면 된다.
다만 제도 시행에 따라 기존보다 소수정당에 유리해 선거 전까지 60여개의 정당이 등록할 것으로 보이며 이들 중 후보자를 내는 정당은 30여개로 예상되고 있다. 현행 투표지분류기는 24개 정당, 35.9cm의 투표지까지만 분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번 총선에서는 수개표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때문에 수작업 모의개표 실습을 반복적으로 실시해 최적의 방안을 찾는 등 완벽한 개표관리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선관위에서 총선 준비 상황를 위해 중점적으로 하고 있는 것은?
▲이번 선거를 앞두고 추진하는 3대 중점과제는 △정확하고 완벽한 선거사무 구현 △자유롭고 정의로운 공정선거 실현 △유권자 소통 강화로 선거참여 제고다.
그리고 공정한 선거질서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매수·기부행위, 후보자 추천 관련 금품 수수행위, 비방·허위사실공표행위, 공무원 등 선거관여행위, 불법 선거여론조사 등 중대선거범죄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하고 있다.
또 깨끗한 선거질서 확립을 위해 130여명의 공정선거지원단을 운영해 현장 단속활동과 비방행위, 가짜뉴스에 대한 사이버 감시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총선을 앞둔 유권자가 꼭 알아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이번 국회의원 선거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로, 어떠한 기준으로 누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국민의 삶이 달라질 것이니 후보자의 정책과 공약을 꼼꼼히 따져보고 비교해 진정 국민을 위해 봉사할 일꾼이 누구인지 선택해 주길 바란다.
선관위에서는 유권자 여러분의 현명한 선택을 돕기 위해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후보자 정보를 공개하고, 대한민국 공약이슈지도와 유권자의 희망공약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 정치인으로부터 금품·음식물 등을 제공받을 경우 최고 3,000만원의 범위에서 10배 이상 50배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고, 선거범죄 신고자에게는 최고 5억원을 지급할 예정이니 위법행위 발견 즉시 전국 어디서나 1390번으로 신고하면 된다.
아울러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으로 불의에 항거한 4.19혁명 60주년이 되는 해인 올해 열리는 총선은 그 의미가 더 크다. 선관위는 헌법기관으로서 책무를 다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