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佛 등 각국 국경 통제…인·물적 이동 자유 보장 솅겐조약 '흔들'

佛, 항공·기차·고속버스 등 교통 대폭 감축…음식점 등 폐쇄도 잇따라

독일 프랑크푸르트 공항 터미널에 있는 루프트한자 항공사의 탑승 수속 창구가 텅 비어 있다. 루프트한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럽발 입국 금지를 선언하기 하루 전인 11일에 이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충격에 대처하기 위해 50% 감편을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유럽 전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기세가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바이러스가 무서운 속도로 확산하며, 각국 정부의 경계심과 대응 수위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15일(현지시간) 유럽의 주요국 누적 확진자 수를 보면 이탈리아 2만4천747명, 스페인 7천798명, 독일 5천795명, 프랑스 4천499명, 스위스 2천217명, 영국 1천372명 등이다.

특히 스페인의 확산 속도가 무섭다. 전날 대비 1천407명이나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노르웨이(1천230명), 네덜란드(1천135명), 스웨덴(1천24명), 벨기에(886명), 덴마크(864명), 오스트리아(860명) 등도 감염 규모가 비교적 큰 국가다.

사망자 역시 이탈리아 1천809명을 비롯해 스페인 292명, 프랑스 91명, 영국 35명, 네덜란드 20명, 스위스 14명, 독일 11명 등으로 연일 증가 추세다. 32명의 누적 확진자가 보고된 헝가리에선 이날 첫 사망자가 나왔다.

유럽 역내 누적 확진자는 총 6만7천여명이며, 누적 사망자도 2천300명을 넘어섰다.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바이러스가 퍼지는 대륙이 됐다.

일부 국가에선 확진자 수가 공식 집계된 수치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이라는 경고음도 나온다.

유럽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 거점으로 지목된 이탈리아 수도 로마에서 4일(현지시간) 한 여성이 마스크를 쓴 채 버스에 탑승해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가팔라지자 각국 정부도 대응 수위를 한껏 높이고 있다.

27개 회원국의 유럽연합(EU)을 이끄는 쌍두마차인 독일과 프랑스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양국 간 국경 통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물자 이동은 현재처럼 통제 없이 두되 인적 이동은 최소화하는 조처다.

독일은 프랑스 외에 오스트리아·스위스·덴마크 간 국경도 같은 방식으로 통제한다.

폴란드·체코도 먼저 독일과의 국경 통제 강화 조처를 내린 바 있다. 독일로선 국경을 마주한 모든 이웃 나라의 인적 교류에 제한을 두게 된 셈이다.

이들 국가는 모두 '솅겐 협정' 가입국이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2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EU 22개국 등 유럽지역 26개국은 '솅겐 협정'을 통해 인적·물적 자원의 자유로운 국경 이동을 보장하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국경 검문·검색을 강화한 것이지 폐쇄는 아니라고 강조했으나 이번 조처가 다른 국가로 확산하며 솅겐 협정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프랑스는 각급 학교의 무기한 휴교령과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 영업금지령을 내린 데 이어 이날 항공편·열차·고속버스 등의 교통편을 대폭 감축하는 추가 대책을 내놨다.'

코로나19 확산 속에 치러진 지방선거 투표율은 이날 오후 5시 현재 38.7%로 2014년 같은 시간대 투표율(54.7%)보다 16%포인트 낮다.

오스트리아는 16일부터 업무나 생필품 구매 등의 필수적인 목적 외의 외출을 제한하고 5인 이상의 행사나 모임을 금지하는 고강도 추가 대책을 내놨다. 17일부터는 식당과 카페 등도 문을 닫는다.

코로나19 피해가 중국 다음으로 심각한 이탈리아와 국경을 맞댄 티롤주 주민에 대해서도 특별한 목적 외의 외출을 일주일간 금했다.

이날 내려진 이동제한령을 어기면 최대 2천유로(약 272만원)의 벌금이 부과된다.

아일랜드도 최소 이달 29일까지 전국의 펍과 바를 폐쇄하기로 했고 네덜란드도 내달 6일까지 전국 모든 학교의 문을 닫고 바, 헬스클럽, 커피숍 등에 휴업을 명령했다. 슬로베니아는 자정을 기해 대중교통 운행까지 중단한다.

불가리아는 이탈리아와 스페인발 여객기의 입국을 막았고,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포드는 바이러스가 확산하는 스페인 생산 공장을 일주일간 잠정 폐쇄했다.

유럽에서 바이러스 피해가 이탈리아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스페인에선 드론까지 띄워 14일 내려진 전국 이동제한령 이행을 단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