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선호 울주군수가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비상경제대책회의’ 후에 재난긴급생활비 지급과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우성만 기자  
 

▷속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울산시 지원책 등에서 울주군 배제 기류가 이어지고 있는 데 대해 울주군 주민들이 격분하고 있다.

26일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울산시가 검토 중인 ‘울산형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정책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계획안에 중위소득 100% 이하 가운데 ‘다른 지원금을 받지 않는 대상자에 한해 지원’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정부 지원’과 함께 울주군이 모든 주민들에게 10만원씩 지급하기로 한 ‘긴급 군민 지원금’까지 염두에 둔 표현으로 비춰질 수 있는 문구다.

‘역차별’ 논란이 불거지자 당초 이날 오후 3시 예정했던 공식 브리핑을 철회한 울산시는 확정된 것은 없고, 시의회와 논의한 후 결정하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전날 울산시가 ‘모든 시민’에게 마스크를 지급하면서 울주군을 제외한다고 밝힌 데 이어 지원금마저도 울주군이 소외될 처지에 놓이자 군민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특히 울주군 온산읍과 온양읍 주민들은 채 아물지 않은 마음의 상처에 또다시 생채기를 떠안게 됐다. 지역에 있는 울산시립노인병원이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된 데 대해 이달 초 울산시는 주민들을 달랜다며 온산읍과 온양읍 주민들에게 마스크 4만5,000장을 지급한 바 있다. 그런데 전달된 마스크는 다급했던 울산시가 시교육청을 통해 일선 학교에서 학생용을 빌려온 것으로 KF 인증 제품이 아닌 덴탈 마스크거나, 성인이 착용하기 힘든 ‘소형’이었던 것.

“안주느니만 못한 마스크”라며 불만을 품은 주민들에게 울산시는 또다시 ‘코로나19 대구·경북 확진자 수용’이라는 폭탄 발표를 했다. 송철호 시장은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립노인병원에 코로나19 대구·경북 확진자를 수용하겠다고 밝히면서, 울주군 주민들과 ‘협의’를 한 것처럼 말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당일 오후 울산시 관계자가 부랴부랴 마을 이장들에게 관련 내용을 설명하면서 고개를 숙였다. 쫓기듯 계획을 발표했지만 보름이 지난 지금까지 울산시립노인병원에는 단 한명의 대구·경북 확진자도 없다.

안효근 온양읍이장협의회장은 “국가적인 재난 상황이고, 대구·경북을 돕는다는 데 우리가 반대할 것도 아닌데 주민들과 한마디 상의도 없이 뭐가 그렇게 급하다고 기자회견부터 했는지 이해할 수 없었고, 서운했다”며 “이번에 마스크도 사실 치사해서 안 받으면 그만이지만, 참 씁쓸하다”고 말했다. 그는 “울주군 주민들은 뭐 울산 시민이 아니냐”고 덧붙였다.

김일섭 온산읍이장협의회장도 “여러 일들이 반복되다보니 울산시가 울주군민들을 무시하고 있다고밖에 볼 수 없다”며 “울산시가 계속 울주군을 소외시키는 걸 지켜만 보고 있진 않겠다”고 말했다.

울산시청 자유게시판에도 “울주군은 어느 행정관할 소속이냐”며 “울산을 대표에서 누구보다 낮은 자리에서 겸손하게 시민들을 돌봐야 할 시장님께서 누구보다 앞서서 울주군을 차별하시니 기가 찰 뿐”이라는 글이 게재됐다. 작성자는 “형평성을 운운하는 무책임한 발언으로 같은 울산 시민들조차 울주군민들이 욕심이 많다며 손가락질하고 욕을 하는 현실을 왜 울주군은 듣고 있어야 하느냐”며 “군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느 부분에 더 많은 예산을 쓸지 고민해서 보편적 지원을 결정한 울주군을 욕할 게 아니다”고도 강조했다.

울산시 공식 SNS 계정마다 비판 댓글이 줄을 이었고,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울산시에 항의 전화를 했다’며 동참을 독려하는 게시글도 잇따랐다.

한편 이날 오후 울산시 비상경제대책회의에 참석한 이선호 울주군수는 “울주군에서 보편적 복지를 추진한 것은 울주군 기초자치단체만의 재원으로 추진하는 것이고, 울산시 재원이 투입되는 정책은 시의 기조에 맞춰 울산시 전체에 퍼지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시가 정확한 판단에 의해서 울주군을 제외하지 않으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울산시는 ‘울산형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정책의 울주군 포함 여부를 27일께 최종 결정해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