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건강관리협회 캐릭터 '체크보이'. 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 울산지부의 '메디체크'] - 쇼그렌증후군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발생하는 증상에는 구강건조증과 안구건조증이 있다. 이 둘 모두 입과 눈의 건강 저하를 불러오기 때문에 증상을 보인다면 방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 두 증상이 매우 심하게 발생하는 것은 물론이고 화끈거리기까지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정도로 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 단순 건조증이 아닌 쇼그렌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 쇼그렌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자.



#쇼그렌증후군이란=쇼그렌증후군(Sjogren's syndrome)은 이 증상을 처음 발표한 스웨덴의 안과의사 쇼그렌의 이름을 붙인 증상으로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다. 자가면역질환은 우리 몸의 면역계가 몸의 정상 세포를 공격해 발생하는 질병인데, 쇼그렌증후군의 경우 눈물샘이나 침샘에 백혈구가 침투해 눈물과 침의 분비에 악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하며, 특히 40~50대의 여성의 발병률이 높은 편이다. 정확한 발병원인은 불명확하지만, 유전적 원인과 감염에 대한 이상 면역 반응, 자율신경계 장애, 호르몬 이상 등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루푸스와 같은 다른 자가면역질환과 함께 발생할 수 있다.



#쇼그렌증후군 증상=대표적인 증상으로 안구건조증과 구강건조증으로 단순히 마르는 느낌을 넘는 경우가 많다. 안구건조증의 경우 눈물이 거의 나지 않아 눈꺼풀 아래가 까칠한 느낌이 드는 것과 함께 눈이 타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구강건조증은 침이 잘 안나와 음식을 먹기 힘들고 말을 오래 하기 힘들고 입안이 심하게 마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 코나 기도의 건조, 피부 건조증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밖에도 쇼그렌증후군 환자의 약 절반 정도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같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쇼그렌증후군 예방법=40대 이후 여성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서 심한 안구건조증이나 구강건조증이 발생하는 경우 쇼그렌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검사를 받고 증상을 명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물을 자주 마시고 인공 눈물을 사용해 눈과 입 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이와 더불어 가습기 등을 사용해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양치질을 꼼꼼히 하는 습관을 가지고, 손으로 눈을 비비는 행동과 흡연은 삼가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