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이상헌(북구) 의원이 1일 경남 양산시의회 앞에서 열린 부?울?경 메가시티 비전 선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울산과 부산, 경남을 산업과 경제공동체로 묶고 이를 통해 소득과 인구를 확대해 메가시티로 만들기 위한 비전을 제시했다. 특히 수소경제 클러스터 구축, 미래차 산업 육성, 광역전철망 조성 등 울산산업과 연관이 많은 분야의 연결방안을 구체적으로 내 실현 가능성에 이목이 집중된다.
민주당 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비전위원회는 1일 양산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소멸의 위기를 타계하기 위해 광역 경제공동체 구축을 골자로 한 ‘부울경 메가시티 비전 및 상생 발전 방안’을 발표했다.
이들은 “국내최대 공업도시 울산, 세계 10위권 조선사 및 방산 산업 중심지 경남, 국제 무역항이 있는 부산이 가진 역량들을 긴밀하게 잇고 또 엮어내야 한다”면서 “2030년까지 전국 대비 2배의 성장을 이뤄 지역내총생산(GRDP)을 전국 대비 20%대로 높이고, 인구 1,000만의 명실상부한 메가시티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이를 위한 추진 전략으로는 △‘잘 사는 부울경’을 위한 혁신생태계 조성 △‘행복한 부울경’을 위한 환경·안전·보건 약속 △‘연결된 부울경’을 위해 물류 인프라 확충과 광역교통망 강화를 내놨다.
특히 지역 제조업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산업에 대해 “기존 자동차 클러스터를 인공지능(AI)-수소·전기자동차 클러스터로 새롭게 구축, 부울경 자동차산업 구조를 혁신하고 미래차를 성장동력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수소경제 클러스터 구축에 대해선 “총연장 200km 내외의 운송 파이프라인을 건설해 울산 화학산업단지와 포항산업단지에서 생산되는 부생 수소를 지역 산업단지에 공급하겠다”며 “이를 통해 부울경 메가시티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고 각종 수소 연료, 수소 연료전지 관련 실증 사업을 추진하는 선도적인 모델을 만들겠다”고 제안했다.
이들은 “부울경 경제공동체 출범을 위해 동남권 상생발전협의회 등 기존 행정 거버넌스를 향후 EU 수준의 경제공동체로 발전시켜 공동의 문제에 함께 대응하겠다”며 “부울경의 민관정이 함께 참여하는 메가시티 추진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지속 가능한 혁신플랫폼 구축과 관련해선 “과학기술역량은 수도권에 비해 열악하지만 울산의 기업, 부산의 대학, 경남의 공공연구기관 등 인프라는 타 지역 대비 상대적으로 강점이 있다”며 “강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한국형 프라운호퍼 연구소를 설립하겠다”고 설명했다.
교육 혁신을 통한 인재육성 방안도 제시했다. 이들은 “지자체와 지역 대학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대학의 혁신과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지역 주요 기업과 협약을 추진하는 법 개정 등을 통해 지역인재 채용 의무 대상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또 “한반도 평화 시대를 대비해 동북아시아의 첫 관문으로 부울경의 물류 인프라를 마련하겠다”며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 경제권이 만나는 낙동강 권역을 국제 물류 허브로 발전시켜 싱가포르, 상해, 부산을 잇는 아시아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부울경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는 인프라 확충이 필수라고 강조하면서도 도시 간 날로 증가하고 있는 교통량에 대한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광역전철망 건설과 함께 광역철도와 정관선 등을 연계한 울산 순환선, 창원 순환선을 건설해 부울경 1시간대 생활권을 구축하겠다”며 “광역환승할인제를 함께 도입해 대중교통 연계 이용 편익을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통합 관광지 구축 방안도 밝혔다. 이들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생태관광과 주요 관광지 및 시설, 투어버스, 숙박시설 등을 연계한 투어 패스를 개발해 특색 있는 새로운 관광 지도를 마련하겠다”며 “이를 통해 향후 2030부산월드엑스포 등을 유치하고 지역 경제의 마중물로 삼겠다”고 했다.
이 밖에도 부울경 재난안전관리본부를 신설 등 광역 재난관리체계 구축, 대기오염 현황 관리와 대응을 위한 범부처 통합 부울경 대기환경청을 설립 등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