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원전해체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울산은 지난해 4월 부산시와 함께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를 공동 유치한 상태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울산과 부산의 접경지에 들어서는 원전해체연구소는 내년 하반기에 착공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올 하반기 연구소 법인을 설립하고 건축 설계를 진행할 계획이다. 울산시가 정부 계획에 보조를 맞춰 원전 해체산업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기에 빠듯한 시간이다. 
이런 가운데 울산시가 원전해체전문기업 울산지역 투자 및 공동기술개발 협약식을 개최하는 등 ‘원전해체 클러스터 조성’에 본격 착수했다고 한다. 여간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코로나19가 아니었다면 진적에 이뤄져야할 일이었다. 
협약에는 울산시와 울주군, 현대중공업, 울산과학기술원(UNIST), 국제원자력대학원 대학교(KINGS), (주)오리온이엔씨, ㈜빅텍스, 태원인더스트리(주), 스틸파트너(주), ㈜나일프렌트 등이 참여했다. 지방 정부와 대학과 연구소, 전문기업, 지원시설이 망라됐다. 특히 ㈜오리온이엔씨 등 외지에 위치한 업체들은 울주군 서생 신암리 에너지융합산단에 입주하기로 했다. 이들 기업들은 지역의 연구기관인 UNIST와 KINGS와 관련 기술 공동연구, 연구시설 이용 및 기술정보 교류, 전문 세미나 개최 및 기술자문, 원전해체산업 육성을 위한 사업 발굴 등에 나서게 된다. 
특히 현대중공업에서는 지난 20일 사업 규모 79억유로(약 10조원)인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건설사업의 핵심 품목이자 1억도 이상의 초고온 플라즈마 발생과 유지를 위한 고진공 환경을 구현하는 ‘진공용기’제작에 성공해 대표적인 원자력 연관산업 육성 사례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구체화되면서 원전 해체산업은 울산 경제를 살릴 미래 산업으로 기대가 크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원전 해체 관련 기술을 보유한 나라가 거의 없는 만큼 잘만 하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도 있다. 원전 해체산업 규모는 약 549조원대에 이른다고 한다. 영구정지가 확정된 고리1호기의 안정적인 해체가 성공 여부를 가늠할 것이다. 
원전해체산업의 집적화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첫 걸음이다. 우수한 연구 인프라와 관련기업들이 한 곳에 모이는 만큼 글로벌 시장이 요구하는 기술력을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원전 해체연구소를 공동 유치한 부산 지역과의 공조도 중요하다. 선의의 경쟁도 필요하겠지만 각각의 역량을 집중할 분야를 선택하고, 거기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