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4일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국내 조선업계가 카타르로부터 LNG 운반선 100척을 수주한 데 대해 무엇보다 우리 조선산업 기술력의 승리라고 평가했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조선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은 울산과 부산 경남 등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조선업이 지역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변인은 “카타르 LNG 운반선 수주는 한국 조선사의 기술력이 세계 최고라는 것을 입증해 주었다”며 “그간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에 힘써온 국내 조선업계 모든 분의 헌신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해 1월 청와대에서 열린 한·카타르 정상회담 때 카타르가 LNG선 발주 계획을 밝히자 문 대통령은 세계 최고 기술을 가진 우리 기업이 최적의 파트너임을 강조했다”며 “정상회담 후 양국 협력을 의료, 정보통신기술(ICT) 등으로 확장했고 최근 카타르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진단 장비를 공급했다. 양국 신뢰가 LNG선 수주라는 열매를 맺는 토대가 됐다”고 자평했다.

윤 대변인은 이번 사업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펼친 경제외교의 결실”이라며 “약 16만4,000개 일자리가 창출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그는 “문재인 정부는 ‘주력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산업경제의 활력 회복’을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제조업 당면 과제 해결과 중장기적 체질 개선을 위해 ‘제조업 활력 회복과 혁신전략’을 마련해 조선업을 비롯한 우리 주력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제조업의 수출 기반을 지키고,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윤 대변인은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가 지난달 ‘네이처 인덱스 2020 한국 특집호’를 발행해 산학연 협력을 촉진하는 체계적 혁신 시스템 구축 등을 높이 평가한 점도 소개했다.

윤 부대변인은 “네이처 인덱스가 우리 과학기술을 재조명한 것은 우리나라가 꾸준히 과학기술 역량을 축적한 결과 전 세계가 주목하는 코로나19 위기 극복 모델을 만들었기 때문이다”며 “카타르 LNG선 수주, 네이처 인덱스의 평가 등은 과학기술 한국의 위상을 강화하려는 노력의 결과이자 문 대통령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위기 극복방안으로 제시한 선도형 경제의 실현 가능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