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4일 울산대공원 내 현충탑을 찾은 어린이들이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참배하고 있다. 우성만 기자  
 

올해 울산지역 현충일 추념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우려에 따른 보훈 가족과 시민의 안전을 고려해 축소 개최된다.

울산시는 ‘제65주년 현충일 추념식’을 6일 오전 9시 53분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10시 정각에 전 국민 묵념 사이렌, 호국영령의 희생정신을 기리는 헌화·분향, 추념사, 헌시 낭독 등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최근 수도권에서 불거진 코로나19 재확산 대비와 생활 속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참석 인원을 예년 2,000명에서 300명으로 최소화했다.

참석자들은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예정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예년보다 크게 축소되었지만 조국 수호를 위해 헌신·희생한 순국선열과 전몰 호국영령에 대한 추모의 마음만큼은 작아져서는 안될 것이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지역 내 모든 유흥업소에 현충일 당일 음주 및 가무행위를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하는 협조 공문을 보냈는 한편, 전 가구, 전 직장 조기 게양을 위해 적극 홍보하고 있다.

현충일 당일 행사장을 찾는 국가유공자 및 유족에 한해 일반 시내버스 무료이용 서비스(국가유공자증 제시 및 유족리본 패용자)가 제공된다.

울산대공원 내 현충탑은 숭고한 나라 사랑과 희생정신으로 6.25와 월남전에서 전공을 세운 울산 참전용사들을 기리며 이를 되새기기 위해 6.25 및 월남 참전기념탑을 설치하고, 탱크, 펜텀기, 수륙양용차 등 6점의 무기를 전시하는 무기 전시장도 갖추었다.

현재 호국관, 참전기념탑, 무기전시장으로 조성된 울산대공원 내 현충탑을 1일 평균 150여 명이 방문, 참배하는 등 보훈의 의미를 되새기는 소통의 공간인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