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북구는 4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포스트 코로나 지역사회 안정화 종합대책 회의를 열고, 전문가 자문단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울산 북구청 제공.  
 

울산 북구는 코로나19 위기상황 이후 사회 경제 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분야별 종합대책을 논의하고 전문가 자문단 의견을 청취했다.

4일 북구청 대회의실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지역사회 안정화 종합대책’ 회의가 열렸다.

부서별 대응상황을 공유하고 분야별 전문가 자문단이 참여해 의견을 논의했다.

우선 각 부서별로는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 이후에도 코로나19 전파를 막는 생활방역대책, 지역경제 활성화 대안, 언택트 시대에 맞는 행정 변화, 코로나사태 장기화로 피로감을 느끼는 주민들의 화합 대책 등을 마련했다.

공직사회 속에서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해 유연근무제도를 활용하고 철저한 소독과 마스크 착용민원인과 행사 참여자에 대한, 발열체크를 강조했다.

그리고 북구는 하반기 조직개편에는 보건인력 확충 및 직급 상향도 추진에 나서 감염병 관리담당을 7급에서 6급으로, 유사시 감염병 관리를 담당한 8급 간호직 2명 증원 등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 자문단들도 포스트 코로나 분야별 대책을 조언했다.

울산대 김도희 교수는 “공공시설물의 경우 문손잡이, 수도꼭지 등 향후 신체 접촉 없이 이용이 가능하도록 노후된 시설물 정비시에 우선적으로 인체감지 자동문, 수도꼭지 등으로 점차 바꿔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일회성 관광 인센티브보다는 여행사를 대상으로 한 팸투어 진행 등 장기적 관광 활성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춘해보건대 정영순 교수는 학원가, 미등록 종교시설 및 소모임 방역대책 강화와 올바른 손씻기 교육 활성화, 전통시장 배달앱 운영 등을 제안했다.

울산발전연구원 박소희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 가는 일이 우리 사회를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가는 일련의 과정이 될 것”이라며 “탈세계화, 제조업 리쇼어링 등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 북구도 이번 기회를 자동차 제조업 생태계를 새롭게 구축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조희철 기획본부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무엇보다 일자리 대책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며 “일자리 분야에서 미래를 보는 시각을 넓혀야 한다"고 강조하고, 현재 북구에서 추진중인 청년 제조업 창업공간 조성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이동권 북구청장은 △포스트 코로나 관련 조직진단 실시 △포스트 코로나 관련 공무원 의식 전환 교육 등 대응방안 마련 △지역경제 파급 영향 수시 분석 및 지원방안 지속 발굴 △포스트 코로나 관련 주민 의식 전환 교육 등 대응전략 마련 △지역사회 안정화 종합대책의 매뉴얼화 등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상황에 적극적 대응을 강조했다.

북구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지자체에서도 코로나 뉴노멀에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경제 구조 변화를 예측하고 지역사회 안정을 위한 울산 북구형 대응전략을 마련해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