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여야 의원들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어 제7대 후반기 출발부터 난항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의장단 선거에서 미래통합당 의원이 물리력을 행사했다며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30일 울산시의회에 따르면 민주당 손근호 의원 등 5명은 통합당 고호근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 사유서를 지난 26일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들 의원은 사유서에서 “고 의원은 6월 23일 제213회 3차 본회의 개의 전 의장실 화장실에 황세영 의장을 감금해 본회의 개의를 지연시켰다”고 주장했다.

또 “본회의 진행 중 동료 의원을 향해 주먹을 들어 위협을 가했고, 여성 의원을 물리적으로 밀치는 행위를 했다”며 “본회의장에서 고성과 폭언, 그리고 투표 진행 방해 등 의원으로서 품위를 손상시켰다”고 지적했다.

이들 의원은 고 의원의 이런 행위는 시의회 회의 규칙 제91조에 따라 지방자치법 제82조, 제83조 등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만약 후반기 의장이 징계요구건을 받아들이면 고 의원은 윤리위에 회부된다.

앞서 통합당 의원 5명은 23일 본회의장에서 열린 시의회 의장단 선거에서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선거를 진행해 절차를 무시했다면서 반발했다. 이 과정에서 여야 의원들 간 고성이 오갔고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결국 의장, 제1부의장을 비롯해 5개 상임위원장 모두 17명의 다수당인 민주당 의원들로 선출됐다.

통합당에 주어진 제2부의장과 함께, 상임위원장 1석을 더 요구해온 통합당 의원들은 “제2부의장 후보가 등록되지 않은 상태에서 의장단 선거가 이뤄져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이후 현재까지도 통합당의 거부로 제2부의장은 선출되지 않고 있다. 시의회는 후보자 등록 재공고를 했지만 기한인 지난 26일까지 여야 의원 모두 등록하지 않았다.

따라서 후반기가 시작되는 7일 1일 열리는 제21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는 제2부의장 공석 상태로 열리게 됐다.

이날 임시회에서 시의회는 상임위 위원 선임 등 후반기 원구성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통합당은 여야 간 갈등으로 원구성을 보이콧하겠다는 입장이고, 고 의원의 징계 건도 걸려 있는 만큼 후반기 의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고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가 대립을 해결하기 위한 민주당의 협상카드일 것이란 시각도 있다.

통합당 측은 “7월 1일 임시회 원구성을 보이콧하기로 했다”며 “현재로는 부의장뿐만 아니라, 각 상임위 부위원장도 모두 맡지 않기로 한 상태”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