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이 30일 오전 울산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년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은 30일 “격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미래지향적 교육생태계를 구축하고, 교육자치와 학교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선 유치원과 초·중등교육에 대한 권한이양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노 교육감은 이날 오전 울산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과정, 교과서 제작, 교원 임용, 예산까지 학교 운영의 핵심 권한을 중앙정부가 독점한 상황에서 교육자치는 요원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경제적 논리만 앞세운 조건부 학교설립 과정에서 권한집중의 폐해를 경험했다”며 “이 때문에 지금도 많은 학부모와 학생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지시와 통제가 아니라, 교육공동체 스스로 설계하고 운영하는 진정한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노 교육감은 또 “지난 2년간 ‘청렴한 울산교육, 전국 최상의 교육복지’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울산 교육’을 시민들에게 약속한 결과, 울산 교육은 비로소 먼 길을 돌아 제자리로 돌아왔다”고 자평했다.

이어 “울산교육 가족 모두 힘을 모아 부패와 비리의 악순환을 단절하고 청렴하고 신뢰받는 교육행정의 기반을 다졌고, 누구도 교육에서 소외되지 않고, 아이들을 안심하고 학교에 보낼 수 있도록 촘촘한 안전망을 만들었다”고 부연했다.

구체적인 성과로는 △전국에서 가장 앞서가는 교육복지 체계 구축 △청렴하고 신뢰받는 울산 교육 기반 조성 △학생이 꿈을 펼칠 수 있는 기반 마련 △안전하고 평화로운 교육 환경 조성 △미래 교육을 준비하는 교육 인프라 구축 등을 꼽았다.

노 교육감은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내실을 다지면서 ‘변화’와 ‘혁신’으로 새로운 미래를 준비할 것을 다짐했다.

이에 △존중하고 배려하는 평화로운 학교 조성 △미래역량 키우는 학생중심수업 정착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디지털 교육 인프라 구축 △지속가능한 미래 위해 생태환경교육 대전환 △학교운영체제를 민주적으로 혁신해 학교자치의 꽃 피우기 △지역과 마을이 함께하는 교육 협치 실현 등 여섯 가지 교육정책을 제시했다.

그는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해 교원 연수를 의무화하고 학생 적성을 고려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마을과 연계한 체험활동을 만들겠다”고 한 뒤 “교사들이 가르치는 일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교무·행정을 지원하고 프로젝트 수업 및 원탁토론 활성화, 교과교실제, 고등학생 거점형 공동교육과정 확대 등을 실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디지털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모든 학교에 초고속 와이파이망을 구축하고 노후화된 수업용 노트북을 교체하겠다”며 “학습자료 개발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온라인 교육 연수 확대, 원격수업 교육체제 구축 등을 위해 대안을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노 교육감은 “아이들은 우리의 미래다. 획일화된 입시경쟁 교육은 더 이상 미래를 개척하는 동력이 될 수 없다”며 “개개인의 창의성과 재능이 발휘되고 소통과 공감을 통해 협력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가는 것이 미래교육의 방향”이라고 제언했다.

이어 “울산교육은 어렵게 제자리를 찾았지만, 우리는 급격한 변화의 파고를 눈앞에 마주하고 있다”며 “변화와 혁신을 통해 교육체제를 전환하고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은 모두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취임 2주년을 반환점이 아닌 전환점으로 삼아,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울산교육을 위해 함께 손을 맞잡고 다시 새롭게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